세종미래전략연구원 이준배 원장
세종미래전략연구원 이준배 원장

 

“세종시의 지역적 특성과 문화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며 이를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라는 ‘세종미래전략연구원’ 이준배 원장. 이 원장은 세종시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을 위해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을 설립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은 시민중심의 연구위원으로 구성된 싱크탱크를 중심으로 세종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설정하고 연구하며 이를 반영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 원장은 2022년 7월부터 2023년 5월까지 세종시 경제부시장으로 재직 하였던 경험을 살려 기업들의 해외진출과 청년의 스타트업 창업에서 성과를 내는 등, 세종시의 경제적 성장과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구를 통해 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의 설립목적 및 전반적 소개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은 세종시의 미래를 위한 전략적 연구와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민간 싱크탱크로, '시민 중심'의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원의 특징은 첫째, 시민연구위원과 함께 연구한다는 것입니다. 즉, 세종시민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받아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연구 과정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우리의 연구는 세종시를 핵심에 두고 있습니다. 과학기술, 문화, 인간 중심의 가치를 바탕으로 세종시의 특성과 필요성을 깊이 파악하며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스포츠, 사이버안보전략, 문화 콘텐츠와 한류, 지속가능발전과 ESG, 그리고 글로벌 진출 등 모든 주제는 세종시민들이 직접 제안한 주제이고, 시민들과 함께 풀어나갈 영역입니다. 특히, ESG와 관련하여 인증 사업도 계획 중이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기업과 조직에 대한 평가와 인증을 제공하여 ESG경영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저희는 정치인재 액셀러레이팅사업도 합니다. 실제로 세종시에 변화를 만들어나가려면, 단순한 연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인식 아래, 연구원은 정책의 실행력을 갖춘 정치 인재도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결과와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실행할 수 있는 정치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치 인재 양성과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리더를 지원하고 키우는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은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세종시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국가와 지역, 그리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조직이고, 세종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항상 기다리는 조직입니다.

 

원장 취임 후 그동안의 소회와 주요 성과에 대해?

시민 중심의 세종시를 위한 연구를 하는 민간 싱크탱크 설립을 주도하며 세종시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민과의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깊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세종시 경제부시장직을 하며 멋진 시민들을 많이 만나왔고, 세종시민과 함께라면 세종시를 정말 잘 만들어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종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 그리고 그들의 열정과 에너지는 세종시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했고, 이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을 설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설립기념식과 포럼을 개최했는데, 밤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연구위원 및 시민들이 설립기념식 및 포럼에 참석해주셨고, 그 의미와 방향성에 대해 함께 공감해주셨습니다. 또, 학계의 전문가들로부터도 민간 싱크탱크의 등장과 그 필요성에 대한 지지와 응원을 받았습니다.

현재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은 세종시민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그들의 창의력과 에너지를 도시 발전에 활용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종시의 현안과제와 미래 발전 전략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하고자 합니다.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이 가장 역점을 두는 정책 기조는?

세종미래전략연구원에서 특히 주목하고 있는 정책 기조는 '해외진출'과 '스타트업 코리아'입니다. 지난 8월 말,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타트업 코리아'가 공식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창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구상입니다.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의 초대 회장이었던 저로서, 그리고 경제부시장 시절 세종시에서 기업 유치 활동을 진행하며 스타트업 씬에 깊은 애정과 이해를 가지고 있기에, 이 발표는 특히 반가웠습니다.

저는 경제의 해결책은 청년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년들이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이들 청년 창업가를 지원하며 해외진출을 돕는 것이 바로 '스타트업 코리아' 구상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연구원에서는 세종시 기업들의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중동진출 세미나'를 신속하게 기획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이 세미나는 세종시 기업들에게 국제 시장에서의 발걸음을 확고히 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은 '스타트업 코리아'의 방향성과 연계하여, 세종시의 경제적 성장과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현안 과제 및 임기 내 가장 관심을 두는 사안은?

제 생각에,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현안 과제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듣고, 그것을 세종시의 발전에 반영할 것인가'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현안을 해결하는 것을 넘어, 세종시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핵심 과제로서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종시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지금, 오히려 세종시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세종시는 그 자체로 과학, 문화, 인간 중심의 연구와 발전을 위한 이상적인 배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의 재정, 교통, 인프라 문제 등은 단기적인 대책보다는 중장기적인 전략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세종미래전략연구원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세종시의 독특한 특성과 잠재력을 깊이 파악하며, 국가 전반의 발전 전략을 연구하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의 관점에서 볼 때, 포럼, 세미나, 그리고 다양한 행사를 통해 그들의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수렴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제 임기 동안 가장 중점을 둔 사안은 '세종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미래 준비'입니다. 세종시는 국가의 핵심에 위치하며, 이 위치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여러 도전과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세종시의 디지털 문화와 청년 세대의 참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 디지털 시대에서 e스포츠나 다양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는 젊은 세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 청년 세대가 디지털 문화의 중심에서 어떻게 독특한 가치와 문화를 창출하며, 그것을 세종시의 전반적인 발전에 어떻게 연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이버안보 역시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사이버안보는 개인의 정보보호부터 국가의 안보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세종시의 특성을 살려, 사이버안보 분야에서도 연구와 교육을 강화하여 세종시민들의 안전과 국가의 보안을 동시에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세종시의 지역적 특성과 문화를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관광 산업의 발전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세종시의 특색 있는 문화와 자원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며, 이를 통해 지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종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연구와 프로젝트에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세종시민들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다양한 제안과 아이디어를 수렴하며,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것이 제 임기 동안의 핵심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어렸을 때의 저는 '밥값'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살아가면서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그때의 나에게는 큰 도전이었습니다. 그 후, 성장하며 사회에서의 위치를 찾아가면서 '이름값'을 얻는 것에 중점을 뒀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얻게 되었고, 이제는 그보다 더 큰 가치인 '사람값'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사람값'은 제 삶의 핵심이 되는 가치입니다. 제 삶은 '배움'과 '나눔'의 연속이었고, 그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지혜는 제게 소중한 재산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관은 세종미래전략연구원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미전원은 세종시의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추진하며, 그 과정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아이디어와 지혜를 수렴합니다.

이러한 삶의 가치와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지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람값'을 통한 사회적 변화입니다. 그리고 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바로 정치입니다. "좋은 게 좋은 것이다"라는 관행을 깨고, "옳은 것이 좋은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