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서비스 디지털화 전략 발표…모바일앱으로 지역 보리 맥주 주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동남아 관광객, 자국 모바일페이로 결제…AI기반 디지털 교과서 도입

주요 관광지나 버스 배차 간격이 긴 지역에 초정밀 버스 안내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정확한 도착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주류 스마트오더 앱을 통해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제맥주를 주문할 수 있게 되며, 동남아 관광객이 자국 모바일페이로도 결제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가 도입될 전망이다.

정부는 21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물류,유통, 금융, 안전, 행정 등 5대 선도분야 서비스업에 대한 디지털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내용의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 전략’을 발표했다.

◆물류·유통…초정밀 버스안내 서비스

정부는 주요 관광지나 버스 배차 간격이 긴 경기, 인천, 세종, 안동, 익산, 강릉, 경주, 군산, 동해 등에 초정밀 버스 안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지도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이동 정보를 시각화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주류 스마트오더 앱에서 지역보리로 생산한 수제맥주를 주문할 수 있도록 플랫폼과 지방자치단체 간 협업도 추진한다.

주류 스마트오더 플랫폼 업체와 지자체간 MOU를 체결하고 지자체에서 관내 수제맥주 업체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소비자가 해외직구 전 과정을 한 번에 조회·활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전용 포털과 앱도 개발한다.

◆금융…자국 모바일페이 결제

동남아 관광객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도 자국의 모바일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이지월렛(Easy Wallet) 등 간편결제 사업자 간 제휴를 확대한다.

중국·동남아 관광객이 제로페이 결제망을 이용해 간편 결제할 때 여권을 스캔하지 않아도 부가가치세를 즉시 환급받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소상공인 상점에 간편결제 단말기 보급도 확대해 소비자의 간편결제 이용 편의도 높인다.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한 ‘투자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규제 샌드박스 상정을 추진한다. 이 서비스는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투자자 성향에 따라 자동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영해 준다.

◆안전…식·의약품 포장지에 QR 표시

식품을 제조하는 단계부터 최종 소비단계까지 관련 정보를 QR코드에 반영해 식품 전(全) 주기의 이력 관리를 강화한다.

식·의약품 정보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식·의약품 포장지에 ‘푸드큐알(QR)’, ‘e-라벨’ 등을 표시한다. 소비자가 직접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글자·음성·수어 영상 등의 형식으로 인허가·유통관리·성분표시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실제 산업단지 제조환경과 유사한 가상환경을 구현해 산단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주요 시설물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원격감시시스템을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주요 간선 구간으로 확대한다. 항만과 연안에도 모니터링 체계 등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지능형 법령정보 검색시스템 구축

일상어 기반 법령질의에 사용자 의도를 분석해 법령정보를 맞춤형으로 찾아주는 ‘지능형 법령정보 검색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쉽고 편리한 통계서비스 접근성 강화를 위해 국가통계포털에 초거대 AI 통계챗봇 서비스를 시범운영한다.

이와 함께 공장입지 선정, 디지털트윈 시뮬레이션, 인허가 모의심사 등을 한 번에 해결 가능한 공장 인허가 원스톱 플랫폼을 개설한다.

◆교육…AI디지털 교과서 도입

에듀테크를 활용해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모두를 인재로 키우는 맞춤교육 실현을 위해 AI기반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 2025년에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과목에 우선 도입하고 2028년까지 국어, 사회, 과학 등의 과목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더불어 학습공간 디지털화 및 교육모델 개발을 통해 AI·SW 기술을 융합한 다양한 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