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 시·군 긴급 실무회의 ‘공공요금안정화 방안 협의’

 

경북도는 15일 도 경제진흥원에서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지원방안을 위해 22개 시·군 민생경제부서담당관 60여명과 실무회의를 갖고 올해 상반기 공공요금안정화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

이번 회의안에는 서민물가안정을 위해 상하수도, 택시, 시내버스, 쓰레기봉투 등 공공요금인상을 비롯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맞춤형 정책지원 등 민생경제 분야 현안사업방안이 다뤄졌다.

도는 올해 상반기 지방공공요금인상이 불가피한 시·군에 대해 인상시기를 하반기로 지연해 줄 것과 지방공공요금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의 점포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시·군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이어 도는 전통시장의 아케이드 보수, 상인 및 고객이 공동 이용하는 시설설치, 개·보수 및 확장 지원 등 노후화된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사업으로 11개 시장을 선별 지원키로 했다.

또 전통시장이용객의 불편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건립 및 개보수사업과 안전한 전통시장 환경조성을 위해 안전시설 개·보수 7개, 화재알림설치시설구축지원 1개, 노후전선 개선사업 2개 시장을 선별해 지원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특히 도는 화재발생 시 신속한 복구 및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전통시장에 특화된 화재공제가입에 3,800여개 점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소상공인의 지적재산피해예방을 위해 특허 및 상품권 등록을 250개 점포에 지원하고 340개 점포에 온라인 판로확대를 위한 아카데미와 디지털콘텐츠 제작지원, 특별기획 프로모션, 크라우드 펀딩, 라이브 커머스 등의 지원사업도 펼치기로 했다.

이날 도는 시·군과 긴밀한 협조체계구축을 통해 국비사업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로 예산확보에 적극 대응할 것과 화재공제사업의 가입현황자료공유와 가입률제고를 위해 시·군의 적극홍보를 당부했다.

한편, 경북도는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한 2022년 지방물가 안정관리 추진실적 종합평가에서‘우수등급’을 획득해 재정 인센티브 포상금 2억5,000만원을 지원받은바 있다. 도는 이 포상금으로 물가안정을 위한 신규사업추진을 기획하고 있다.

경북도 황인수 사회적경제민생과장은 민생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시·군 담당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민생경제안정을 위해 물가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관계부서기관과 힘을 모아 적극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