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조직위 반주현 사무총장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조직위 반주현 사무총장

 

유기농과 문화, 교육, 환경이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국내 경제 생산 유발 효과 1,188억원, 고용유발 효과 1,027명 예상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2022 IFOAM-Goesan International Organic EXPO+ Industry Fair)가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16일까지 17일간 충북 괴산군 유기농엑스포광장 일원에서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2015년 이후 7년 만에 다시 개최되는 이번 엑스포는 충청북도ㆍ괴산군ㆍIFOAM(아이폼유기농국제본부) 공동 주최로 코로나19 등, 기후변화와 같은 전 지구적 위기 속에서 인류가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유기농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하고 있다.

다음은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조직위의 반주현 사무총장과의 인터뷰이다.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개요와 행사소개를 부탁합니다.

2020년 기획재정부가 승인한 이번 국제행사는 국내ㆍ외 유기농에 대한 역사와 현황, 기후 및 식량위기 및 탄소중립 같은 국제적 현안의 해결책으로서의 유기농 역할과 중요성을 담은 주제전시관을 비롯하여 풀무원, 한살림 등 국내․외 427개 친환경 기업이 참가하는 산업관 및 국제협력관 등 6개 전시관과 야외전시장을 조성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행사를 제공합니다.

또한 엑스포 개막과 함께 국제 컨퍼런스가 IFOAM 주관으로 개최될 예정이며, 특히 올해는 IFOAM 50주년, IFOAM ASIA 10주년이 되는 해로 이를 기념하는 학술행사가 개최되어 다양한 국가의 유기농 관계자들이 모여 유기농산업 발전을 위한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 세계인이 참가하는 이번 행사는 지속 가능한 사회의 미래, 전 세계인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K-오가닉의 가치를 보여주고 실천하며, 탄소중립 실현은 물론 생태계 복원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서의 유기농과 문화, 교육, 환경이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으로 펼쳐질 예정입니다.

 

2022 엑스포 개최를 통해 충북도와 괴산군의 기대효과는 어느 정도입니까?

국내 경제 생산 유발 효과 1,188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534억원, 고용유발 효과 1,027명을 예상하며,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통한 식량 안보 증대, 탄소 중립 등 생태 환경 보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를 통해 국내 유기농산업 활성화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대한 수요 증대로 이어질 수 있고, 유기농산업 육성 정책 등으로 우리나라를 유기농 선진국 수준의 인프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K-Organic을 세계에 알리고, 그 중심에 충청북도와 괴산군이 있음을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국민들에게 유기농산업의 중요성과 유기식품, 생활용품 등에 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친환경․유기농의 정신과 가치를 문화․관광산업 콘텐츠 및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괴산군, 충청북도,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친환경 개발 및 자연 보호활동의 증대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상생하는 유기농 가치와 철학을 확산하는 한편, 건강한 먹기리 문화의 확산, 식량안보의 중요성 인식, 유기농 생활 등으로 국민의 보건 및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대처 방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모든 행사장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운영할 계획입니다.

조직위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엑스포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엑스포는 가상공간에서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월드맵을 방문하는 관람객이 게임 속 아바타를 통해 유기농의 의미를 보며 엑스포를 가상공간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6월부터 오픈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으며,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사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이 엑스포를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시작 가이드 어플을 설치한다

만들기를 클릭하고 생년월일, 이용약관 동의를 입력한다

꾸미고 이름을 짓는다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은미래(2022organicexpo)계정을 팔로우한다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월드맵을 플레이한다

 

전 국민 대상의 10만 응원 릴레이 켐페인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2015년 세계 최초로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후 충북도와 괴산군은 두 번째 대회를 개최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과정에서 충북도민 및 괴산군민, 유기농 관계자 등 많은 분들의 응원과 격려를 받아 2020년 12월에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국제행사 승인을 받았습니다. 엑스포 승인을 위해 노력해주시고 승인 후에 엑스포 성공개최를 위하여 힘찬 응원을 보내주신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더 크게, 더 멀리 이어가기 위해서 조직위는 8월 9일부터 전국민을 대상으로 10만 응원 릴레이 캠페인을 확대하여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엑스포 성공기원 ‘10만 응원 릴레이’ 는 엑스포 공식 누리소통망(SNS)으로 엑스포를 응원하는 메시지 또는 응원 사진을 올려주시면 참여 가능합니다.

엑스포 승인 이후부터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의 응원 영상과 사진을 포함해서 지금도 계속 올라오는 수많은 응원 메시지가 엑스포 성공개최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도민과 군민 및 관련자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엑스포를 준비하고 참여하고 모든 사람들이 한마음으로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위하여 모든 분들이 아낌없이 응원해주시고, 맡은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으로 준비한다면 2022 엑스포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는 코로나19, 기후변화, 환경문제, 식량위기 등 엄청난 위기시대입니다.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전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면서, 환경과 건강을 중시하는 유기농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직위는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를 통해 ‘유기농’의 공익적 가치를 재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우리가 왜 유기농을 실천해야 하는지’를 보여드리기 위해 남은 기간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이어 7년만에 다시 열리는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