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의회 박양규 의장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진천군은 가선거구 3명, 나선거구 3명, 비례대표 1명으로 총 7명의 의원이 선출되었고, 지난 7월 4일 제268회 진천군의회 임시회를 통해 제8대 진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에 박양규 의원(3선), 유후재 의원이 부의장으로 선출되었다. 박양규 의장은 “제8대 진천군의회는 지방분권 실현과 진천군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그 기반을 확고히 하여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새로이 출범하게 되었다”라고 취임소감을 밝히면서, 군민들의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고 행복한 진천을 구현하기 위해『군민 행복! 감동 의회!』라는 기치 아래, 사람중심의 친환경 미래도시 생거진천이 중부권의 미래핵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하였다.

다음은 진천군의회 박양규 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2018년 의회 활동에서 역점을 두는 사항은?

2018년 전반기에는 제가 제7대 진천군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서 안재덕 의장님과 함께 선거로 인해 자칫 어수선할 수 있는 분위기를 다잡고, 흔들림 없이 의정활동을 마무리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고, 후반기에는 제8대 진천군의회의 의장이라는 중요한 자리를 맡게 되면서, 새로운 의정방침을 비롯해서 우리군정에 대한 주요업무를 보고 받는 등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바쁘게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8대 의회에서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 역점을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원칙있고 합리적인 균형의회 운영입니다. 원칙을 바로 세워 흔들림 없이 군정이 올바르고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하고 합리적으로 모든 의정을 운영하여 낭비와 비효율을 최소화해 균형의회를 이루겠습니다.

둘째, 연구하고 창의적인 자치의회 운영입니다. 배우고 연구하여 진천군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선진 의회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자치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셋째, 참여하고 소통하는 민주의회 운영입니다.군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대화하고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소통의 부재를 해소하여 군민을 향해 의회의 문을 활짝 열어 민주의회를 이루겠습니다.

충북의 명품도시로서의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현안은?

요즘 우리사회의 커다란 과제 중 하나가 자치분권의 실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치분권의 실현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이기도 합니다.

제가 자치분권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제시하는 이유는 새로운 시대에 맞게 지역의 특색에 따라 다양성과 역동성이 깃든 정책을 수립하고, 예산을 집행하는 등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여 주민 중심의 참된 지방자치가 구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치분권이 실현 된다면 우리 지역의 가장 시급한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 등에 있어서 우리가 주도권을 가지고 세심하게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시급한 사항으로 꼽고 싶습니다.

 

중부권 중심도시로서의 비전과 집행부와의 상생방안은?

우리 충청북도에는 3개 시, 8개 군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군은 고속도로(중부, 동서)와 국도(17, 21, 34호선)가 교차하고 KTX 오송역 및 청주공항과 연접한 교통 요충지로 국·내외 접근성이 뛰어난 지리적 요건을 바탕으로 인구 1인당 GRDP 도내 1위, 재정자립도 군 단위 전국 3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집행부의 부단한 노력과 더불어 우리군의회가 의원발의 입법을 통해 좋은 제도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예산정책도 꼼꼼히 살피면서 상호 간의 견제와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군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였기에 가능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의정활동 방향은 그대로 유지할 것이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군민들과 함께 항상 소통하고 공감을 이뤄내어 좋은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의장으로서 지역주민에 대한 메시지

저는 제5대, 제7대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저의 의정활동을 여러분들께서 올바르게 평가하고 신뢰하셨기에, 이번 제8대 진천군의회의 의원으로, 의장으로 선출해주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올 곧고, 정직하게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면서 항상 겸손한 자세로 의정활동을 수행할 것을 약속드리며, 의장으로서 진천군의회 의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집행부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