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시상식

세계 오페라 중심국 ‘대한민국’을 만든다
대상 ‘호프만의 이야기’, 이인선상 소프라노 신영옥
남녀주역상 소프라노 김향란 테너 신동호
신인상 소프라노 강혜명 바리톤 박정민
창작부문 최우수 ‘귀항’, 우수 ‘아! 징비록’
페스티벌부문최우수상 ‘토스카’ 남녀주역 바리톤 박경준, 소프라노 박혜진

올해 오페라계 최고의 영예는 누구에게 돌아갔는가. 최고의 오페라작품과 성악가를 가리는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시상식이 지난 12월 3일 오후 7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5회째를 맞은 대한민국오페라대상은 대한민국오페라대상조직위원회(위원장 이긍희)와 (사)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이사장 김학남)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클래식타임즈가 주관하는 국내 유일의 오페라 관련시상식으로 시작된지 5년 만에 오페라계 최대의 행사로 자리잡았다.
 2012년 최고의 오페라를 가리는 '제5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에 누오바오페라단(단장 강민우)의 ‘호프만의 이야기’가 대상의 영예를, 이인선상은 소프라노 신영옥씨가 수상을 하게 되었다. (사)경남오페라단(단장 정찬희)의 ‘춘향’이 금상을, 여수그랜드오페라단(단장 조미숙)의 ‘귀항’이 창작부문 최우수상을,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부문에서는 최우수상에 그랜드오페라단의 ‘토스카’가 남·여주역상에는 소프라노 김향란과 테너 신동호씨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오페라대상조직위원회(위원장 이긍희)와 (사)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이사장 김학남) 공동주최로 12월 3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시상식에서 신인상에는 소프라노 강혜명, 바리톤 박정민씨가 영광의 얼굴이 되었으며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부문 남·여주역상에는 소프라노 박혜진씨와 바리톤 박경준씨가, 창작부문의 우수상은 로얄오페라단(단장 황해숙)의 ‘아! 징비록’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또한 1948년 우리나라 최초의 오페라단인 조선오페라단을 설립하고 라트라비아타를 최초로 공연했던 고 이인선 선생님의 업적을 기리고자 제정된 이인선상에는 세계적인 소프라노 신영옥씨가 수상자로 선정되어 작년 홍혜경씨에 이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예술상 지휘 부문에는 지휘자 김봉미씨가, 연출부문에는 연출가 김홍승씨, 작곡부문에는 작곡가 임준희씨, 오케스트라 부문에는 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단장 안당), 올해 신설된 오페라 코치 부문에는 피아니스트 권경순씨가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긍희 대한민국 오페라대상 조직위원장은 인사를 통해 "대한민국오페라대상은 우리 오페라 역사의 뿌리를 찾아 그 전통을 계승하고 새로운 미래를 추구하려는 관계자들의 의지와 충정이 이루어낸 값진 결과의 하나이며. 앞으로 최고의 성악가들이 이 상의 수상을 통하여 오페라 한국을 세계에 빛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사)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 김학남 이사장을 비롯하여 김성길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조직위원장, 김태현 오페라대상심사위원장 등 음악계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하였다. 이번 수상자들은 내년 2월 25일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되는 베르디 탄생 200주년, 대한민국 오페라 탄생 65주년 기념 베르디 4대 오페라 갈라콘서트에서 그들의 기량을 뽐낸다.

다음은 부문별 수상자 명단이다.

▲대상: 호프만의 이야기 <누오바오페라단-단장 강민우> ▲이인선상: 소프라노 신영옥 ▲금상: 춘향 <(사)경남오페라단- 단장 정찬희> ▲창작부문 최우수상: 귀항 <여수그랜드오페라단- 단장 조미숙>, 우수상: 아! 징비록 <로얄오페라단- 단장 황해숙> ▲여자주역상: 소프라노 김향란 ▲남자주역상: 테너 신동호 ▲여자신인상 소프라노 강혜명 ▲남자신인상 바리톤 박정민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부문 최우수상: 토스카 <그랜드오페라단- 단장 안지환> 남자주역상: 바리톤 박경준, 여자주역상 소프라노 박혜진 ▲예술상 지휘: 지휘자 김봉미, 연출: 연출가 김홍승, 작곡: 작곡가 임준희, 오페라코치: 피아니스트 권경순 오케스트라: 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단장 안당) ▲서울경제특별상: 연출가 김숙영, 오보이스트 박예든 ▲클래식타임즈상: 작사가 차길진, 테너 신재호 ▲CTS기독교TV상: 소프라노 손미선 ▲한국외국어대학교 상: 소프라노 김경아 ▲월전문화재단상: 바리톤 양정열, 소프라노 이영숙 ▲음악저널상: 메조소프라노 최종현 ▲삼익악기상: 피아니스트 김희주 ▲메디앙병원상: 소프라노 김효신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