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 경제적 부담 58.9%, 자녀는 돌봐주어야 할 소유물 14.8%

자녀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부모가 58.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절반 이상의 부모는 자녀를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로 여기고 있지만, 14.8%는 ‘돌봐주어야 할 소유물’로 인식해 결코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경기개발연구원이 지난 1월 15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거주 3·40대 부모 800명을 대상으로 자녀에 대한 인식이나 양육상태 등을 조사한 결과로, <아이 행복, 부모교육에 달렸다> 연구보고서에 담긴 내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녀양육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80.6%의 부모는 자녀를 행복감을 주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양육비용 부담 경감을 통해 저출산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자녀를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에 56.8%의 부모가 동의한 반면 ‘돌봐주어야 할 소유물’로 인식하는 부모도 14.8%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특히 외동 자녀, 외벌이 가정에서 높게 나타난다.

자녀와의 대화시간은 하루 90.6분으로 양호한 편이지만 아빠와 한부모 가정의 경우 절반(55.4분) 내지 2/3 수준(70분)에 불과해 소통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9.4%의 부모는 자녀와의 갈등을 일방적 처리·훈육으로 해결하고 있다.

한편, 경기도 가계당 월평균 자녀 양육비용은 108.7만 원으로, 월평균가구소득 416만 원(2013년)의 26.1%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연간 53조 원에 달하는 비용으로, 경기도 GRDP(지역내총생산) 대비 17.2%로 추정된다.

연구를 수행한 김희연 연구위원은 “자녀행복 정책의 우선순위는 자녀양육에 대한 부모교육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데 있다.”며, “자녀에게 자율성을 주지 않고 소통·공감도도 낮은 부모군(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모-자녀 간 관계개선을 위해서는 소통·공감 향상이 핵심이며, 자율성은 소통개선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기 부모와 자녀 간 애착관계가 중요한 만큼 직장에서는 정시퇴근을 장려하는 등 근로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양육스트레스로 인한 방임이나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선배 부모와의 모임이나 효과적인 양육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개발도 고려 대상이다.

김 연구위원은 끝으로 “경기도는 부모 외에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까지 포함한 ‘좋은 부모 교육’을 평생교육 차원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