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마톡 박상욱 대표

공통의 관심사 기반으로 전세계인과 언어장벽 없이 실시간 의사소통이 가능한 번역 커뮤니티 메신저가 개발되어 주목받고 있다. 이로 인해 온/오프라인 관계없이 외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해외여행에서의 편의, 다문화 가정에서의 소통문제 해결, 외국인 친구 사귀기, 글로벌 정보 등 간편하고 쉽게 소통이 가능하다. 88개 언어를 지원하며 현재 70만 이상의 회원을 확보중인 콤마톡이다. 최근 관심 기반의 글로벌 오픈 커뮤니티 베타 서비스를 오픈 했으며 매일 새로운 커뮤니티가 생산되고 있다. 그 중 BTS 커뮤니티 채팅 방에서는 5,000여명의 글로벌 친구들이 언어의 장벽 없이 BTS관련 소통을 하며 소셜 관계를 만들어가며 이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콤마톡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글로벌 소통에 앞장서고 있는 MYCOMMA 박상욱대표를 만나봤다.

 

콤마톡이란

"콤마톡"(Comma Talk)은 언어 장벽의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해결하여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을 기반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번역 커뮤니티 메신저 플랫폼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콤마톡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는 온/오프라인 어디에서나 언어장벽 없이 소통이 가능하다.

무료로 실시간 번역 채팅과 음성 및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고 사진,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도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 콤마톡은 6가지의 비즈니스(메신저, 에코시스템, 콤마PAY, 소셜 콘텐츠, 부가서비스, 광고) 축을 가지고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서 글로벌 생태계를 하나씩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이다.

현재 수익 극대화를 우선시하기 보다는 이용자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부분과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생태계가 공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여러 사업파트너와 공동사업을 계획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콤마톡을 알리며 글로벌 생태계 확장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콤마톡만이 가진 차별 점

콤마톡은 단순히 번역기가 아니다.

콤마톡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는 오픈 커뮤니티는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언어 장벽 없이 불특정 다수가 모여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채널을 만들거나 참여하여 내가 모르는 언어의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통해서 정보를 쉽고 빠르게 공유하고 있다.

누구나 각 나라의 상황이나 이슈 반응 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며 기자, 외교관, 외국인 친구 만들기, 글로벌 지식공유 등이 자연스럽게 플랫폼의 성장에 연결되면서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관계 기반의 가치가 만들어지고 있다

현재 오픈 커뮤니티 베타 서비스를 하고 있고 수많은 채널이 새롭게 생산되고 있으며 입 소문이 나면서 많은 글로벌 유저들이 모여들고 있다. 하나를 소개하자면 BTS채널에서는 5000여명의 글로벌 이용자들이 언어의 장벽 없이 실시간으로 사진과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와 메시지를 간편하게 주고받으며 소통하고 있다. 게다가 BTS라는 같은 관심사 기반으로 소통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외국인 친구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메신저 서비스들은 보통 나의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한 지인과의 대화가 주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콤마톡은 지인기반의 소통보다는 모르는 사람과의 소통 즉 언어가 통하지 않는 사람과의 소통의 재미를 극대화했다고 볼 수 있다. 메신저를 이용하는 방식에서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나의 지인하고 소통은 기존의 메신저를 사용하고 언어가 통하지 않은 새로운 사람과의 대화나 글로벌 정보의 공유는 콤마톡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콤마톡을 이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은 언어가 다른 외국인과 대화가 된다는 것에 신기해하기도 하고 다른 나라의 새로운 친구가 늘어나는 것에 재미가 있다고 말을 한다.

언어문제의 장벽은 국가간의 원활한 정보의 공유가 안되며 소통의 장벽을 만들면서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콤마톡은 이런 언어문제를 해결하여 글로벌 시장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과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기에 콤마톡 플랫폼 안에서 글로벌 공용 코인(COC)을 사용함으로써 생태계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들 수 있으며 글로벌 시장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루에도 엄청난 글로벌 데이터가 쌓여가고 있다. 이를 이용한 콤마톡만이 할 수 있는 사업들을 준비하고 개발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길 바란다.

비즈니스 모델

콤마톡은 무료 서비스이며 참여자 중심의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며 게임, 쇼핑, 광고, 금융, O2O, 부가서비스 등 수익모델을 다각화하듯이 콤마톡 역시 하나씩 준비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콤마톡은 글로벌 비즈니스로 콤마톡을 이용하는 유저들 역시 전세계의 사람들이 서비스를 즐기고 있다.

콤마톡은 지인기반 소통이 아닌 외국인과의 소통과 새로운 관계 기반의 서비스 사업으로 우리의 장점을 살려서 우선적으로 준비하는 사업들이 있다.

첫 번째는 메신저와 결합된 부가서비스 사업이고 두 번째는 소셜 관계 콘텐츠와 접목한 부분유료화 모델과 광고시스템 구축 세 번째는 콤마톡 생태계 확장으로 글로벌 여행생태계와 게임 생태계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메신저와 결합된 부가서비스 사업은 기본적으로 글로벌 소통과 관련 된 부가서비스로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이모티콘 사업이다. 이모티콘 시장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콤마톡은 글로벌 유저를 대상으로 결제가 COC를 통해서 간편하게 구매가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준비하고 있는 소셜 관계 콘텐츠를 통해서 이모티콘 구매에 대한 니즈가 더욱 높아 질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 하고 있다.

두 번째로 소셜 관계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며 여기에 부분유료화 모델을 접목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본적인 서비스는 무료이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는 유료 구매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광고 시스템과 접목하여 무료 이용자도 광고를 보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설계하고 있다.

그리고 세 번째로 글로벌 생태계 확장 비즈니스 모델이다. 콤마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외국인 친구가 많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이용한 것이 글로벌 여행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여행시장은 현재 변화하고 있다. 패키지 여행에서 자유여행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세계 각국의 도시의 젊은이들은 소득이 높아지고 새로운 경험과 현지의 삶을 경험하기를 원한다. 여기에서 핵심 포인트는 외국인 친구가 있는 곳에 여행을 가서 함께 현지의 삶을 체험하는 것이다. 콤마톡은 외국인 친구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나의 친구리스트에는 외국인 친구로 가득 차 있다. 콤마톡은 여행에 필요한 항공, 숙박, 음식, 엔터 등의 결제를 플랫폼 내부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은 세계적인 이슈로 인해 해외 여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해당 이슈가 사라지면 엄청난 시너지가 발휘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게임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은 현재 파트너사와 공동 사업을 준비하는 곳이 있다. 아직 공개할 수 없으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게임 플랫폼의 아이템 거래에 콤마톡의 COC를 통해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글로벌 게임 플랫폼이다 보니 현재 달러로 아이템거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환전이나 이런 부분에서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을 통해서 콤마톡 이용자는 간편하고 편리하게 COC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면서 글로벌 유저 확보와 수익모델이 발생하게 된다.

글로벌 현지 파트너 사를 확대하고 현지 로컬 톡으로 진출시켜 해당 국가 및 주변 국가의 유저 커뮤니티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해외 진출을 위해 일본과 베트남에 현재 지사설립이 계약된 단계이다.

일본 지사의 경우는 로컬 콘텐츠 수급과 현지 파트너사와 연대한 사업 구축과 일본 마케팅을 담당하며 현지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베트남 지사는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일본 지사와 같은 사업모델을 구축하지만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등 남미 국가들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유입되고 있으며 이들 나라에 진출을 함께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콤마톡은 지구인의 소통은 콤마톡으로 해결한다는 슬로건으로 모든 임직원 모두가 열정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해결해 나갈 이슈들이 많이 있어 속도가 느린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때 보다 기쁘게 일을 하며 속도를 높여 가고 있다. 콤마톡의 꿈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서비스에 대한 사랑을 부탁한다는 다짐으로 박상욱 대표와의 대화를 마칠 수 있었다.

인터뷰 동안 그의 각오와 콤마톡에 대한 꿈과 열정이 잘 느껴졌다. 아직 해결해야 할 일들이 남아있겠지만 콤마톡이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기대가 된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