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혁 컬럼

心路傳心之路(심로전심지로) 미음의 길이란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길이다.

옛글에 이르기를 언어라는 것은 마음의 소리요(心之聲日言), 글(書)이라는 것은 마음의 그림이라(心之畵日書)고 하였다. 특히 실학자의 한 분인 이수광 선생께서는 언로(言路)는 곧 심로(心路)라고 하였다. 어느 시대에 있어서나 많은 이들에 의하면 언로가 열려있어야 한다고 했다. 
바꾸어 말하면 백성들의 의견이 나라님의 귀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현대에 있어서는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이야기 되고 있다.

고금을 막론하고 말길(言路)이 막히면 상의하달(上意下達)도 되지 않을 뿐 아니라, 하의상통(下意上通)도 되지 않는다. 나라님의 의사가 백성에게 통달되지 않으면 백성들은 나라의 나아갈 방향을 짐작하기 어렵게 되고, 백성들의 뜻이 나라님에게 상달되지 않으면 백성들의 생활고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백성을 위한 올바른 정치를 펴 나갈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첫째, 치세(治世)의 길을 열어가기 어렵고, 둘째, 이민위천(以民爲天)이라는 백성을 하늘로 여긴다는 말은 구두선에 지나지 않으며, 셋째, 백성들로 하여금 나라를 믿게 하기 위한 신뢰정부(信賴政府)라는 위상은 사라지기 쉽게 된다. 넷째, 더욱 두려운 것은 백성들이 믿을 데가 없으면 스스로 살아가기 어렵고, 정부로서 백성들을 믿을 수 없게 되면 정부자체의 존립기반을 유지해 갈 수 없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정자정민자민(政自政 民自民)이라고 한다. 정부는 정부이고 백성은 백성이라는 뜻이다. 백성을 위한 정부가 아니고 정부를 믿을 수 없는 백성이라면 그것은 나라가 아니라는 것이다.

물결에 쓸려가고 바람결에 날려가는 모래알도 시멘트와 만나면 하나의 굳은 고체가 되어 어떠한 물결에도 떠내려가지 아니하고, 어떠한 바람결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체위상을 지탱해 갈 수 있다.

국민이 정부를 중심으로 하여 하나의 생존공동체가 되고 미래를 향해서 끊임없이 전진할 수 있는 내공력(內攻力)을 굳건히 하기 위한 것이 다름 아닌 국론(國論)의 통일이다. 국론의 주원(主原)은 언제나 정부에 있으면서 그것이 외연기능(外延機能)을 통하여 온 백성들을 내화(內化)하는 철학적인 설득력과 공감하는 실천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것이 살아있는 국론이요. 민심통합의 자력(資力;에너지)인 것이다.

그와 같은 의미에서 이수광 선생께서 언로(言路)는 곧 심로(心路)라고 했다. 많은 이들은 말하기를 서로 마음이 통할 때 이심전심(以心傳心)이라 한다. 말을 서로 나누기 이전에 이미 마음이 서로 통한다는 뜻이다. 이런 경우를 가리켜서 중용(中庸)에서는 신재언전(信在言前)이라고 했다. 즉 서로 믿는 마음은 말하기 전에 이미 통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요즈음 우리사회 일각에서는 소통이 잘 안되고 있다한다. 소통이라는 것은 상대적 관계를 전제로 하는 것이며, 아울러 양방 중 어느 일방이라도 청문의사(聽聞意思)를 소홀히 하면 소통은 원만하게 이루어 질 수 없다. 마찬가지로 정가일우(政街一隅)에서는 국론통일을 책임지고 이끌어 가야 할 위치에 있는 고위직 치자군(治者群)들의 언행이 신중해야 하는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만약 이들의 망언이 거듭된다면 국론분열이 일어나고 항간에는 유언비어가 난무 할 수밖에 없다. 많은 선현(先賢)들께서 말씀하셨다. 국론이 조정에 있지 않으면 (국론부재어조정 國論不在於朝廷) 항간에는 사의(邪義)가 떠돌게 된다고 말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언로(言路)는 심로(心路)라는 구절의 의미를 마음깊이 되 뇌어보면서, 이른바 언론의 자유개념 속에는 방종(放縱)의 무책임성까지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 모두 깨우쳤으면 한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