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온·적조 종합 대책’ 마련…실시간 수온관측망 15개 확충

해양수산부는 여름철 고수온과 적조로 어·패류가 폐사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0년 고수온·적조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올해에는 실시간으로 수온을 관찰할 수 있는 수온관측망을 15개 더 늘리고 24시간 관측이 가능한 무인적조 감시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한다.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양포리 양포항 앞바다에서 열린 적조방제 훈련에서 경북도와 포항시 관계자가 바다에 황토 섞은 물을 뿌리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기후센터, 국립수산과학원 등 국내외 연구기관에 따르면 올여름에는 엘니뇨 발생이 없고 평년보다 강한 대마난류 세력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연안 수온이 평년 대비 0.5~1℃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수온과 적조 주의보는 지난해보다 다소 빠른 7월 중·하순경 발령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피해가 집중되는 7월 중순 이전에 양식 생물을 조기 출하할 수 있도록 양식어가에 주요 양식품종의 가격 추이 및 수급동향 등을 지속 제공하고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 확대를 위한 홍보를 병행할 계획이다.

또 현장에서 고수온·적조 대응 및 방제장비를 사전에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에는 전년보다 10억원 늘어난 총 78억원 규모의 예산이 고수온·적조 대응장비 보급지원에 투입된다.

아울러 피해가 잦았던 충남·전남 주요 양식장 해역에 실시간 수온관측망을 신설해 수온을 관측하고 24시간 관측이 가능한 실시간 무인 적조감시 시스템 등도 새롭게 도입, 적조 정기조사·예찰 활동의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해수부는 관측된 정보를 온라인·모바일 앱(수온정보 서비스)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 어업인들이 현장에서 고수온 및 적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할 예정이다.

피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기에는 특보 단계별로 고수온·적조 위기대응 지침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적조 등 본격 발생전에 유관기관 합동 모의훈련, 민·관·군·경 적조 합동 방제선단 운영 등을 통해 총력방제체계를 갖추고 고수온·적조 발생 시에는 초기에 대응장비를 총동원,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피해 발생 시에는 신속히 폐사체를 처리하고 합동 피해조사를 실시해 재해보험금(보험 가입어가)과 재난지원금(미가입어가)을 조속히 지원한다. 또 피해어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어업경영자금의 상환기한 연기 및 이자감면, 긴급경영안정자금(융자) 지원 등을 추가로 실시한다.

이와 함께 주요 양식품종별 ‘표준사육지침’을 연차별로 개선·보급해 사육관행 개선을 유도하고 주요 우심해역을 대상으로 내만에 밀집한 양식장의 외해 이설을 추진한다. 고수온에 강한 품종(넙치, 전복)의 개발·보급과 신품종(바리류, 참조기)으로 품종 전환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엄기두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근본적으로 막기는 어렵지만 철저한 상황관리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 할 수 있다”며 “이번 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하는데 현장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