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케이싱(돈장 및 양장) 수입검역 재개 -

Metzgerei (독일)

성장기의 청소년에게 가장 좋은 영양식품 중의 하나는 소시지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소시지 원료는 신선한 육류와 천연돈장(양장)의 조리가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원가절감이라는 현실속에서 대기업마저 철저히 외면한채 인조장 소시지를 소비하는 처지에 있습니다.

㈜내추럴케이싱(대표 경승수)은 금년 하반기부터 천연케이싱(돈장 및 양장) 수입소독을 재개하며,

㈜내추럴케이싱은 2012년 6월에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국내 유일의 천연케이싱 검역시행장으로 지정받았으나, 2018년 중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으로 국가방역 협력차원에서 2019년 1월에 천연케이싱 소독을 일시중단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외국과 같이 소비자에게 고품질 소시지 공급을 위해 경영진을 새롭게 구성하고, 시설을 정비하여 소시지 원료(외피)에 사용되는 천연케이싱 공급활성화에 나섰습니다.

2019년 기준 국내 소시지 생산량은 약 98천톤으로 이 중 천연케이싱을 사용한 소시지 생산량은 약 7%(7천톤)이며, 대부분은 인조케이싱(콜라겐케이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자료 : 한국육가공협회 2019년 육가공품 생산량.

 

한편 EU, 미국, 일본 등 천연케이싱 소시지 생산비율이 85% 수준임에 비하면 국내 생산비율(7%)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일본의 경우에도 연평균 4,200톤의 천연케이싱을 외국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량 중 중국으로부터 약 60%(약 2,500톤)를 수입하여 사용중입니다.

※ ’19년 국내 천연케이싱 수입량 : 182톤.

Bucher’s Shop (미국)

천연케이싱을 사용한 소시지 특성은 인조케이싱(콜라겐케이싱)을 사용한 소시지에 비해 유선형 모양으로 소시지의 신선한 고기와 케이싱(외피)의 밀착성이 우수하여 식감이 매우 좋으며, 또한 투과성이 높아 훈연처리가 용이하여 상품성을 올려주며, 물에 삶거나 굽거나 에어프라이를 하더라도 케이싱이 터지는 현상이 현저히 낮아 외국에서 많은 소비자가 애용하는 제품이며, 멀티 비타민 식품입니다.

1인 가구 증가와 소비패턴 변화로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식 대체식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기만 판매하는 일반정육점에 비해 소시지, 양념육, 돈가스 등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소규모 ‘식육즉석판매가공업’ 매장이 14천개소(2020년 1월 기준)로 크게 늘어나고 있어 이들 매장에서의 천연케이싱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식육즉석판매가공업 업종신설 : 2013년 10월.

※ 자료(식육즉석판매가공업 매장수) :

식품의약품안전처.

 

㈜내추럴케이싱은 이번 수입검역업무를 재개하면서 천연케이싱에 대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소독을 통해 검역시행장으로서의 역할에 더욱 충실을 기하면서,향후 선진 외국과 같은 수준으로 우리 소비자에게도 고품질 소시지 공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천연케이싱을 직접 수입하여 국내 제조업체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Delicatessen (유럽)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