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3천명 여주시자원봉사회원, 11만 시민의 38%로 참여도 높아

권재윤 여주시자원봉사센터장

권재윤 센터장, 여주시 공무원으로 명예퇴직 후 4월 센터장 취임

코로나19 발 빠른 대응책과, 다양한 사업으로 행복한 여주 만들기

자원봉사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활동이다.

 

특히 국가적 재난재해 발생 시 재난의 복구와 해결에 있어 자원봉사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는데, 강원도 고성 속초에서 발생한 산불이나 태안 서해 기름유출사건과 같은 대형사건 등의 여러 사례를 통해 그 역할의 중요성을 경험 한 바 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자원봉사센터의 다양한 봉사와 활동이 매우 큰 역할을 함으로서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본지는 지방자치 특집으로 여주시자원봉사센터의 권재윤 센터장과의 인터뷰를 가졌다.

 

권재윤 여주시자원봉사센터장 본격 업무, 임기 내 사옥 마련 할 터...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통해 재난재해가 해결되도록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배치 등의 활동을 전개하는데, 이를 위해 지역사회 관련기관 및 단체들과 연계해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돕고 있습니다.”라는 권재윤 제 14대 여주시자원봉사센터장.

지난 4월 1일 취임한 권재윤 센터장은 지금까지 여주시자원봉사센터가 모범적이고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전임 센터장을 비롯한 직원들의 헌신과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관심이 있었다”고 전하면서 이러한 토대위에 시민사회의 변화와 함께 성숙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행복한 여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다. 이에 2년 임기동안 ‘기분 좋고 신바람 나는 자원봉사’라는 모토로 운영할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여주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997년 3월 최초 설치되었고, 2011년 6월 법인으로 설립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여주시장이 이사장으로서 11명의 이사로 구성 된 이사회가 있으며, 6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현재 여주시 자원봉사회원은 4만3천 명으로 여주시민 약 11만여 명   관내 수요처는    160개    연간 연인원    있다.

권재윤 센터장은 “제가 10년 전에는 여주시청에서 자원봉사센터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근무하였는데, 그 당시 만 해도 여주시 자원봉사 회원 수는 62개 단체의 1만6천여 명 뿐 이었다”고 회고한다. 이에 지금처럼 자원봉사가 활성화된 것은 여주시민의 수준 높은 열린 의식과 적극적인 사회 동참에서 기인하였다고 한다.

한편 권재윤 센터장은 40년간 여주시청에서 근무하다 지난 1월31일 지방서기관으로 명예퇴직 하였다.

그는 여주 토박이로 오학동에서 태어나 오학 초교, 여주 중, 수원 수성고교, 서울디지털대 법무행정학부, 극동대 경영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1980년 여주 북내면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하여, 사회·총무·환경보호·복지·기획·산림공원 팀장 등 요직을 거친 후 2014년 사무관으로 승진한다. 그 후 여주시의회 수석전문위원, 중앙동장, 산림공원과장, 허가지원과장, 북내면장, 사회복지과장, 금사면장 등으로 재직하였다.

권 센터장은 공직생활 중 특히 사회복지 분야에 많은 관심을 두어, 주경야독으로 공부하여 지난 2010년 극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는 복지정책팀장과 사회복지과장으로 재직시 행정업무 및 실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은 지난 3월 여주시자원봉사센터장 공모에 지원하는데에도 자격 필수요건으로 충족되었고, 중앙본부 심사관들의 면접 및 심사를 거쳐 3명의 경쟁자 중 낙점을 받게 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한편 권 센터장과 여주자원봉사센터와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그가 여주시청 무한돌봄팀장으로 재직 할 당시, 긴급지원과 무한지원의 업무를 하면서 위탁 운영되었던 센터를 여주시 직영으로 전환시킨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그가 센터장으로 근무하게 된것도 공직생활 중 가장 관심 있던 분야였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2020년 역점적으로 펼쳐지는 다양한 사업

자원봉사센터의 업무는 크게 평상시와 재난시로 나누어서 활동하고 있다. 평상시에는 학생 등을 상대로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며, 지역 축제 및 체육대회 등에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재난 시에는 재난복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19에 따른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권재윤 센터장 임기 내 가장 역점을 두고자 하는 사업은 번듯한 사옥은 아닐지라도 근무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이 되어있는 자체 사무실 확보다. 지금의 여주시 수상센터에서 더부살이를 면해 보자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공간 확보도 중요하지만 자원봉사자들이 자유롭게 와서 업무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설이 전무하다보니 활동의 제약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권 센터장은 이를 위해 시와 유관기관과의 협조 등 다각도로 방법을 모색 중인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한편 여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올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코로나 19로 일부 차질이 있지만 다양하게 전개 될 예정이다. 그 중 분기별로 개최되는 자원봉사단체장 간담회는 관내 등록된 봉사단체장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센터 사업현황과 활동 안내 및 공지사항을 공유하고, 단체장 역량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3~11월까지 실시하고 있는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는 여주시 20개 측정 장소에서 매핑 참여봉사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주 2회 미세먼지 측정 및 데이터를 등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매핑(지도)를 구축하여 미세먼지 절감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7월중에 동남아시아 한 나라를 지정하여 우수봉사자 15명이 참여하여 물품지원 및 소외계층 생활시설 및 일손지원 등을 하며, 재난상황 발생 시를 대비하여 5월과 11월에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운영 및 재난대비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6월에는 우수봉사자 80여명을 초청하여 자원봉사자의 의식함양 및 힐링, 충전의 기회를 갖게 된다.

이외에도 2월~12월까지 월 1~2회 관내 소외계층 12가구에 대해 집수리를 해주는 주거환경개선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전문강사의 교육을 통한 플라워아트 재능봉사단을 양성하여 하반기에 복지시설 및 아동시설과 연계하여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자원봉사 아카데미를 통해 소양교육과 공익캠페인 등 봉사활동도 계획 중에 있다. 더불어 11월에 개최되는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에는 여주시 자원봉사자 500여명이 참석하여 우수봉사자 시상식과 축하공연 등 소통의 장을 마련하게 된다.

이외에도 자원봉사 활동 중 상해사고 시 치료비 및 통원 일당을 지급하며, 자원봉사 단체에 대한 등록 신청 및 등록증 발급, 우수자원봉사자의 카드발급과 여주시내 읍면동 8개소에 거점센터를 운영하여 소규모 자원봉사센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매월 2명의 학생 우수봉사자를 선정하여 시상하며, 다이어리, 접시 등을 이용한 홍보물품 제작과 배포 및 온라인 소식지를 발행하는 홍보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나눔물결사업은 지역의 기업 및 단체를 통한 후원을 개발하여 취약계층에 대해 물품지원 사업을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자원봉사 소양교육을 관내 학교 및 요청기관에 방문하여 진행하며, 14개의 재능봉사단을 복지시설에 연계하여 재능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 19의 대응현황과 지원봉사활동 지난 1월30일 코로나19 국내 첫 감염자가 발생되었다.

이에 여주시자원봉사센터는 보건소 등에 감염예방을 위한 손 소독제와 마스크를 요청하는 한편, 사업설명회 등 센터 내 행사를 취소하는 조치를 취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등록 단체 및 수요처 기관 등에 예방안전수칙을 안내하며, 자원봉사활동을 최대한 자제 하도록 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였다.

2월21일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모든 자원봉사활동을 중단 할 것을 요청하고 전문 의료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였다. 또한 방역, 행정지원 자원봉사자를 모집 운영하였고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마스크 제작 및 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

권 센터장은 “지난 3월7일부터 현재까지 관내 자원봉사단체인 대진국제봉사단에서 1일 약3천매를 제작하여 취약계층에 분배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11만여 매를 전달하였다”면서 이러한 자발적인 봉사활동에 감사함을 전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여주시로 부터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자원봉사활동 운영비 6천만 원을 지원받아 마스크제작 및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여주시 여성회관 양재실 에서 자원봉사자와 미싱 수강생 등이 참여하는 ‘착한마스크 만들기’를 지원하여 3월27일 기준 11,000매를 취약계층에 전달 한 바 있다. 한편 관내 12개 읍면동 및 다중이용시설과 시장 상점가일대에서 방역활동을 하였고, 공적마스크를 판매하는 약국 등에 원활한 판매를 위한 자원봉사자를 배치하기도 하였다.

이제 첫발을 내딛는 권재윤 센터장은 자원봉사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나를 내려놓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우선 되어야 진정한 봉사가 이루어 질 것이라고 한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이 많으면 편안한 사회가 저절로 된다고 말한다. 그분들의 긍정적 마인드가 주변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게 되고, 결국 성숙한 시민정신을 바탕으로 동행 할 때 행복이 넘치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권재윤 여주시자원봉사센터장

학력사항

80. 2 수성고등학교 졸업. 05. 2 서울디지털대학교 졸업(행정학 학사)

10. 2 극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석사)

10. 4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여주교회 장로장립(교육,봉사위원장)

14. 1∼ (사)기독교사회복지센터 이사/운영위원/감사 (현재)

이력사항

80. 10~98. 12 여주군청 북내면, 가남면, 점동면, 흥천면, 점동면근무

04. 08~13. 01 지역경제과, 환경보호과, 주민복지과, 복지정책실(무한돌봄센터장)

13. 01~14. 09 기획감사실·기획예산담당관(기획팀장), 산림자원팀장

14. 09~15. 01 여주시의회 수석전문위원

16. 01~17. 03 여주시 산림공원과장, 허가지원과장(16.4.1~17.3.6)

17. 03~17. 12 여주시 북내면장

18. 01~19. 06 여주시 사회복지과장

19. 07~20. 01 여주시 금사면장(2020. 1.31 명예퇴임)

과거 포상기록(훈장, 포장, 장관표창

84. 10. 여주군수상 등 5회

90. 0 경기도지사 표창 등 3회

93. 09 내무부장관 표창

02. 04 여주시시각장애인연합회장 감사패

12. 12 30년이상 장기근속 공무원상

15. 12 기독교종합사회복지센터 이사장 감사패

15. 12 중앙동통장협의회, 방의협의회, 체육회 감사패

17. 12 ‘17.12 55보병사단장 표창장/감사패

18. 04 여주시장애인연합회장 감사패

19. 04 여주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감사패

20. 01 금사면이장협의회, 기관단체장협의회, 자치위원회,

사회보장협의체, 대한적십자 금사나눔봉사회 감사패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