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마트의 경영혁식을 위한 마트경영혁신위원회의 구성,

김명수 의정부농협 조합장

 

선거공약인 조합장 차량 반납과 조합장 장기집권 방지책 마련

조합원 및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 강화로 판매실적 증대

친절한 경청과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한 조합원 권익보호기구 상설화를 추진

 

의정부농협(조합장 김명수)은 1969년 12월 26일 12개의 이동조합합병설립을 기점으로, 1995년 7월 22일 종합청사를 신축 준공하고 본점을 이전한다. 1996년 12월 24일 영농종합센터 신축 준공 이후, 회룡역지점,금오지점,신곡지점,민락지점 동오지점 등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하였으며, 2016년 7월 1일 민락2지구에 위치한 송양지점 및 송양하나로마트를 개점함으로 본점 1개소, 지점 11개소, 하나로마트 3개소, 영농종합센터 1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2019년 3월말 기준 조합원 2,526명과 준조합원 91,432명 및 지역사회 고객의 금융 및 영농지원에 언제든지 부응할 수 있는 186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상호금융 등, 2조 2천억 원의 명실상부한 경기북부 최대의 조합이다. 김명수 조합장은 “의정부농협은 농업인의 실익증진과 소득확대 및 고객님들의 금융실익 편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명수 의정부농협 조합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김명수 조합장 당선의 원동력과 공약사항에 대해 말씀 해 주십시오?

“아들 같고 아우 같은 편안한 일꾼” “농협을 혁신할 뜨거운 열정을 가진 새 사람” 이라는 철학으로 의정부농협을 이용해주시는 조합원은 물론 모든 고객분 들에게 항상 친절하고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각오로서 이번 선거에 임했다.

저의 조합장 당선 원동력이라고 한다면 먼저 모든 조합원의 애로사항이나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소통하는 조합장이 되겠다는 저의 철학을 조합원님들과 고객분 들께서 믿어주신 것이 첫 번째 이유라 할 수 있으며, 두 번째 현 농협의 수익을 대부분 신용사업에 의존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이런 호황이 지속적으로 오래갈 수 없다는 인식하에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사업 다변화를 통한 수익구조의 변화를 혁신하여 조합원님들의 수익창출 확대와 복지향상에 더욱더 이바지하고 이와 더불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저의 뜨거운 열정을 헤아려주신 것이 아닌가하는 마음이 듭니다.

저는 선거 당시 저 자신부터 혁신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기존의 조합장이 사용하는 에쿠스 차량의 반납과, 조합장의 장기집권 방지책마련을 약속한 바 있습니다.

실제 저는 당선 된 이후 조합장 차량을 반납함은 물론 장기집권방지책에 대하여도 여러 의견들을 수렴 이를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저는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통한 조합원 실익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호금융 3조원 달성, 조합원을 위한 복지사업확대, 조합원의 고령화에 따른 조합원 노후를 위한 공약과 지역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사업 확대 및 조합원 및 농업인들을 위한 농업기술 전문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확대를 추진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조합원을 포함한 지역고객들의 금융·쇼핑·교육·문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융합단지 내 농협복합센터를 건립 지역민들의 복지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지역민들과 친화적인 농협으로 다가가고자 다양한 지역문화 발전사업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농협의 경제부문에 대한 전체적인 적자 해소를 위하여 하나로마트의 혁신을 위한 전문가로 구성된 마트경영혁신위원회의 구성과 시민대상 홍보활동 강화를 통한 판매실적 증대, 지역특성에 맞는 아이템 상품 개발, 농업 6차 산업시대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유통시스템 개발 등 경영 혁신을 꾀하고자하며, 영농종합센터의 운영개선을 위한 배달서비스 확대 등을 통한 조합원을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 확대, 지역 영농기술센터에 준하는 부가 기능 확대를 도모하고자 공약하였습니다.

그리고 경영이 투명한 농협을 만들고자 농협 경영혁신을 위한 내부 조직장 심충교육 및 지원체계화를 위하여 임직원에 대한 교육을 통한 지도력 향상과 직위에 맞는 역할과 권한을 부여함은 물론 조합원이 신뢰할 수 있는 업무추진비의 투명한 운영과 이사, 대의원 활동의 전폭적 지지를 위한 전문분과 활성화 및 분과위원회 의결안에 대한 실천 등 적극적인 의견 수렴을 통한 투명경영에 일신한 것이며, 조합자체 감사 강화로 사고 사전예방으로 조합원과 고객님들에게 더욱더 신뢰받는 농협이 되고자 저의 공약이 헛되지 않도록 더욱더 매진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현안과 해결방안 및 올해 역점사업은 무엇입니까?

현 의정부농협은 상호금융 2조 2천억 원의 명실상부한 경기북부지역 최대의 조합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로마트와 영농종합센터의 사업부진으로 경제사업 전체에 대한 적자 폭이 계속하여 급증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저는 공약에서도 밝혔듯이 하나로마트의 경영혁식을 위한 마트경영혁신위원회의 구성과 조합원 및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 강화로 판매실적 증대를 늘려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지역특성에 맞는 아이템 상품의 개발, 매주 실시하고 있는 로컬푸드매장의 확대 및 활성화 등으로 마트 사업이 지역사회에서 인정받는 하나로 마트가 될 수 있도록 매진할 것이며, 영농종합센터 또한 조합원을 위한 배달서비스 확대를 통한 다가가는 농정 서비스 확대 및 일반농업인들에게 농업기술 교육과 농약사용 내역 등에 구체적이고 활용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조합원은 물론 의정부농협을 이용해 주시는 모든 농업인과 지역 고객님들이 만족할 수 있는 영농종합센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매진할 것입니다.

또한, 농업인 실익 증대와 농민소득 향상을 위한 농약, 비료, 영농자재 구입비의 지원확대와 농촌인력 지원의 증대, 품목별(작목반) 현장중심의 영농지도사를 투입 전문적인 영농기술을 지속적으로 교육하여 고수익의 농산물을 생산하여 조합원 수익창출에 일조하고자 하며, 우리 조합원들이 생산한 농산물에 대하여는 농협에서 우선 판매 할 수 있도록 하고, 하나로마트 내 로컬푸드매장을 확대함은 물론, 우리지역에서 생산한 신선하고 품질 좋은 먹거리라는 것을 적극 홍보하여 조합원들이 생산한 농산물들이 전량 소비될 수 있도록 수요 장터 및 직거래 장터 또한 더욱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지역 내 타 조합과도 연대하여 질 좋고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여 지역상회 공존을 위한 노력 또한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의정부농협 특산물과 유통 품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의정부시는 서울특별시 북쪽의 관문도시이자 경기북부의 교통, 교육, 산업, 경제, 문화, 교육의 중심도시로 도봉산과 북한산, 수락산등이 안고 있는 한수이북의 심장도시로서, 시 중앙으로 중랑천이 남류하여 한강으로 흘러 자연과 도시가 공존하는 수도권에 위치한 수려한 지역으로 의정부농협은 이를 토대로 한 여러 특산물을 재배하고 있으며 이는 송산배와 회룡미 등을 들 수 있다.

의정부 지역은 거의 대부분 도시화되기는 하였으나 녹양동과 고산동, 산곡동 일대에 두루 영농에 종사하시는 조합원은 물론 인근 시군구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들이 원활히 수급되는 지역으로 의정부시의 경우 60% 저지대와 40%의 구릉지대로 이루어져 있어 저지대에서는 주로 밭작물과 양질의 쌀이 생산되고 있으며, 구릉지대등에서 배와 포도 등을 생산하고 있어 의정부농협에서는 이를 특화한 회룡미와 송산배를 전량 수매하여 조합원들의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송산배는 삼한시대부터 문헌상에 나타난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 배 재배역사는 그 이전부터 재배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고려시대에는 재배를 장려하였고, 조선말엽 맛으로 유명한 “청실배”가 양주지방에 많이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토심이 깊은 중랑천 주변인 현재의 의정부시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의정부지역의 사질양토와 내륙지방의 일교차와 많은 일조량에 의한 당도가 높아 맛이 뛰어나며, 관수시설과 저온저장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우수한 생산품만을 선별하여 소비자들에게 공급 믿고 신뢰 할 수 있는 먹거리 제공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룡쌀의 경우 의정부는 내륙지방에 위치하고 사계절의 기온차가 심하며 강우량도 풍부하여 벼가 잘 여무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회룡쌀의 품종인 추청(아끼바리)은 경기지역에서 잘 자라는 쌀로, 밥을 했을 때 찰기가 흐르고 밥맛이 좋은 쌀입니다. 의정부농협은 인근 농협 미곡처리장에서 전량 보관, 도정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생산부터 보관, 도정, 판매까지 의정부농협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의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 의정부지역에서 생산되는 안전하고 품질 좋은 먹거리 뿐 만 아니라 인근지역인 양주나 포천등지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농산물을 적기에 공급함으로서 도시와 농촌의 중간자적 농협으로서도 일조를 하고 있다 자부합니다.

조합원의 권익도모 방안과 바람직한 중소 영농기업인 육성안에

대한 소견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제8대 민선 조합장 출마 결심을 하기에 앞서 과연 어떻게 하면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우수한 영농기업인을 육성하는냐 하는 나름의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먼저 조합원님과 농업인, 고객분 들의 여러 가지 의견을 수렴하고자 먼저 다가가는 행정을 통하여 우선 친절한 경청과 이에 따른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조합원 권익보호기구 상설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조합원들께서 직접적으로 대면하시며 각 영농종사시의 애로점들을 수렴하여 전해주시는 각 영농회의 대표 조합원이신 대의원님들과 이사회 분과위원회를 활성화시킴은 물론 분과에서 의결한 대안에 대하여 실천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합원 및 농업인들을 위한 자산관리사와 각 분야 전문변호사, 세무사 등을 위촉하여 자산운영 및 세법관련 전문컨설팅 지원을 통하여 조합원님들과 영농인 들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매진할 것입니다.

의정부농협은 도시형 농협이기는 하나 34개의 영농회와 4개의 작목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의정부농협에서는 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육지원사업비 지원을 통한 작목반교육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저는 이전보다 더 우리 의정부농협의 영농회와 작목반이 더욱더 활성화 되는 것이 우수 영농기업인 육성이라 소신아래 전문현장 영농지도사의 위촉을 통한 품목별(작목반) 현장중심의 교육을 지원함은 물론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지원 영농기업인 육성에 한획을 긋는 의정부농협이 될 수 있도록 매진할 것입니다.

 

지역경제에 대한 의정부농협의 기여도와 그 영향력은 어느 정도입니까?

의정부시는 45만의 인구를 아우르는 경기북부의 중심도시로서 의정부농협은 조합원 2,526명, 준조합원 91,432명뿐 아니라 일반 고객들께서 대부분 이용해주시는 지역사회에 없어서는 안 되는 제1의 협동조합으로 본점을 포함한 12개의 금융지점과 3개의 하나로 마트, 1개의 영농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의정부시 전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지점을 통한 금융업무지원은 물론 생필품의 보급, 조합원과 영농인 들을 위한 영농지원에 일조하고 있음은 물론 각 로컬푸드 매장운영 및 화요장터· 수요장터· 금요장터등울 통한 조합원들과 인근 농촌지역에서 취급되는 우수한 농산물을 공급함으로써 지역사회 일원으로서의 안전하고 품질 좋은 먹거리 제공 등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의정부시와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통해 조합원님들과 영농에 종사하시는 고객분 들에게 영농에 필요한 농약, 비료, 기타 농자재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랑기금을 통한 불우이웃돕기 및 기타 유관단체와의 협조를 통한 지역사회 기부금 전달 등 지역사회 금융기관으로서의 역량 발휘를 통해 의정부농협의 이미지를 제고함으로서 의정부 지역사회에서의 영향력을 제고하는데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향후 조합의 방향과 계획은 어떠한지요?

저는 취임식에서도 밝혔듯이 농업을 생으로 살게 해주신 저희 부모님과 지역사회 살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아들 같고 아우 같은 편안한 일꾼으로 우리 의정부농협은 물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든든하게 살아가기를 희망합니다. 이는 제가 기반을 두고 있는 의정부농협이 경기북부의 최고의 조합으로서의 위상을 넘어 경기1등, 더 나아가 전국 최고의 농협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은 것이 제 자그마한 바램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조합이 투명하게 운영되어야하고, 이를 토대로 농업인 교육의 지속적인 확대와 대체 작물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농업인들의 소득확대로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농가 경영비 절감을 위한 방안도 필요하며,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도 계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의정부 농협은 상호금융 2조 2천억 원이라는 경이적인 성과를 거두었고 앞으로도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조합원들은 물론 임직원들이 일심동체 동심동덕의 마음으로 조합원과 함께하며, 모든 농업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농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지역사회 고객님들에게 신뢰 받는 농협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 지역사회에서 의정부농협이 최고가 되고 전국에서 최고가 될 수 있는 농협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최고의 목표라 다시 한 번 말씀 드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