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자세로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의회 구현

김종문 장수군의회 의장

축구종합센터, 장계면 국민임대주택 건립 등 현안사업 적극 해결

 

지난 2018년 7월 2일 장수군의회는 제291회 임시회를 열고 제8대 전반기 장수군의회를 이끌어갈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선출했다.

장수군 의회 7명 의원이 전원 참석한 가운데 의장선거를 진행하여 전반기 의회를 이끌 의장으로 김종문 의원이 당선되었다. 그리고 부의장은 한국희 의원, 행정복지위원장은 유기홍 의원, 산업건설위원장은 장정복 의원을 선출되었다. 김종문 의장은 새로 출범한 제8대 전반기 장수군의회는 앞으로 군민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군민 여러분들의 고귀한 선택에 부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김종문 장수군의회 의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제8대 전반기 장수군의회 운영방침과 임기 내 가장 역점사업은?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 의회, 견제와 협력이 상생하는 균형의회로 만들고 군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잘못된 관행과 조례, 제도 등을 과감히 정비·개선하겠습니다.”라는 김종문 장수군의회 의장.

김종문 의장은 제8대 전반기 의장으로서 의정방향에 대해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새로운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지역 개발의 도약을 선도해 나갈 것이며, 흔들림 없는 초심으로 맡은 바 직분을 충실히 수행하여 군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장수군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집행부와는 견제와 협력을 통해 결과에 치중하지 않고 과정에 충실함을 살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안하겠으며, 의정활동의 역량 강화를 통해 전문성을 키워 독립적인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장수군의회는 대의기관으로서 군민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는 김 의장은 7명의 군 의원 모두 군민들의 말씀에 항상 귀를 열고 군민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지, 어떻게 해야 군민들의 삶이 나아질지 깊이 생각하고 공부 할 것이라고 한다.

특히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현장중심의 의정활동, 합리적인 정책과 대안을 제시할 것이며 항상 낮은 자세, 배우는 마음가짐으로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 것이라고 하였다. 이어 장수군에 당면한 주요문제로 농업 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첫째, 청년 일자리를 적극 발굴하여 활력 넘치는 장수를 건설하고, 강소농 지원강화 및 농업유통 혁신을 실천하여 우리군의 주요산업인 농업 지원정책을 실정에 맡게 정비할 것이며, 둘째, 특성과 적성을 살린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인재를 육성할 것이라고 하였다.

재단 교육사업을 대학진학 목적으로서의 교육뿐만 아니라 각자의 특기 적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까지 확대 지원할 예정이며 셋째, 농촌일자리가 창출되고, 정주여건이 우선 개선되어야만 젊은이들이 유입되고, 귀농귀촌 인구도 늘기 때문에 장계국민임대아파트를 신축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사시사철 사람이 찾아오는 장수군 문화관광 기반을 마련하며, 가야문화유적의 소득 자원화 등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것이라고 한다.

제296회 임시회 2019년도 주요업무 시책보고.

2019년 주요 시책안과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과제가 있다면?

“장수군은 우선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대책으로 청년 일자리의 적극 발굴 방안을 들 수 있다. 장수지역 청년 여행사 사업, 청년 로컬푸드 레스토랑 조성 등 청년 일자리를 발굴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라는 김종문 의장은 장수군 지역의 화합과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꼭 해결해야할 과제로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하고, 장계면에 국민 임대주택을 건립하며, 사곡마을 축사 정비와 장계장례식장 건립 등 지역 현안사업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다.

 

집행부와의 견제 및 상생방안에 대해?

김 의장은 의회와 집행부는 마치 수레의 두 바퀴로 비교할 수 있다면서 “군정의 두 개의 축이 상호 견제하고 협력하면서 지역을 발전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야, 그 혜택이 군민에게 돌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외에 중요한 요소가 있다면 갈등이라고 생각하는데, 기본적으로 의회와 집행부는 군민을 위해 존재하며, 존재의 의미는 같지만 서로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당연히 존재할 수밖에 없지만 이런 갈등조차도 군민복지 향상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견제와 협치를 병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한다.

 

장수군 의회만의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면?

군민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하는 장수군의회는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의회 구현을 위해 장수군의회 1층에 의회 민원실과 각 요일별 민원상담제 근무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정례회 및 임시회가 없는 비회기중에도 요일별 각 의원들이 출근하여 장수군 관내 각계각층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군민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지, 군민들의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8.09.18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방문

의장님의 군민을 위한 그동안의 행보 및 정치철학은?

김종문 의장은 제8대 장수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취임 할 때 다짐한대로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 의회 구현을 위해 민원이 있는 현장을 찾아 군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확인하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왔기 때문에 군민과의 거리는 더욱 가까워졌고, 군민과 눈높이를 같이 하자 자연스럽게 군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게 되는 소중한 정치적 자산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남은 임기동안 군민의 입장에서 항상 낮은 자세, 배우는 마음가짐으로,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 정치를 펼쳐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