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양봉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대표 발의

박용근 전라북도 도의원

‘전라북도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지원에 관한 조례안’제정 예고

박의원, 지난해 142억 원의 도비 확보, 장수군 현안사업 지원

 

박용근 전북 도의원은 지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내건 공약 중 가장 큰 관심사는 어르신과 장애우 등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이다. 또한  6차   발굴 유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용근     장수군    당선됐다.     장수군수   마셨다.    재임기간   전북대학교  다음은 박용근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제7대 도의원 이후 11대 무소속 의원으로 재입성 했는데 정치입문 동기 및 그동안의 근황에 대해.

2002년 제3회 지방선거 장수군 제1선거구에서 7대 도의원으로 당선됐습니다. 이후 2006년 제4회 지방선거에 장수군수로 민주당 경선에 나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 재임기간 정책보좌관을 역임했습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기획예산처 정책보좌관을 역임하는 등 중앙정부에서 폭넓은 인맥을 쌓아왔습니다.

저는 대학시절부터 사회참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보다 나은 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나름대로 큰 고민이 항상 있었고, 전북대 대학원 총학생회장을 역임하면서 보다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배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인 정치참여는 민주당에서 여러 역할을 맡아 주어진 일에 배운다는 자세로 임하면서 정치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이후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의 인연으로 본격적인 정치를 시작했습니다. 노무현 장관시절 산업자원부와 기획재정부 장관정책보좌관을 지냈고, 전북대 산학협력교수와 전주한지문화축제 집행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전북도의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입법 활동과 그 성과는.

지난해 한국유권자연맹에서 ‘2018년 지방자치단체 의정활동 평가 우수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과분한 상이지만, 열심히 노력했던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라고 생각합니다. 전북에서 현안 문제는 미세먼지 문제입니다.

전북이 전국에서 가장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 지역으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전라북도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지원 조례안을’ 만들기 위해 동료의원들과 세미나도 개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들도 수렴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에 가장 취약할 수밖에 없는 영유아, 학생, 노약자 등에 대한 대책을 선결하고 정확한 대기오염 측정시설을 확충하고 도민께 신속하고 정확한 대기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조례 제정을 계기로 의회 차원에서도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경쟁력을 잃고 있는 지역 양봉산업을 위해 ‘전라북도 양봉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꿀벌은 꿀과 로열제리·프로폴리스 등 1차 산물의 생산 외에도 화분수정의 매개체로서 농작물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생태계의 유지·보전이라는 높은 공익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최근 밀원수의 감소와 병해충, 생산비 증가로 양봉농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번 조례를 통해 도내 양봉산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장수군의 공약사항 및 추진하고 있는 현안은

제가 추진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공약중 하나는 장수군 발전을 위한 국가예산 확보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에는 142억 원의 도비를 확보해 장수군의 현안사업 지원에 앞장섰습니다. 이 예산은 장수식품클러스터와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를 지원하며, 장수말산업을 육성하고 뜬봉샘 생태관광지를 조성하는데 쓰일 것입니다. 또한 귀농귀촌을 지원하고, 소방차 및 구급차 배치 등의 사업에 예산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주력사업으로는 장수가야를 장수군 핵심 관광 축으로 만들기 위해 전북도와 협조해 나갈 것입니다. 알려진 바와 같이 장수가야는 전북에서 주요 관광자원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장수출신으로서 더욱 긍지를 갖고 장수가야 발굴 작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장수가야를 장수문화관광의 핵심 축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장수말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장수는 지난해 정부로부터 말 산업 특구로 지정받았습니다. 장수는 대한민국에서 말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환경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북도는 태조 이성계 역사문화밸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장수에도 뜬봉샘, 용계리 등 태조 이성계와 관련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장수를 태조 이성계 역사문화밸리의 핵심 축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

정치인으로서의 철학과 지역 주민에 대한 메시지.

정치인은 지역 주민들의 정치적 욕구와 사회변화에 대한 의지를 대변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장수군민과 전북도민들의 정치적 바람을 대변하는 정치인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바로 ‘근면, 성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하루도 빠짐없이 도의회에 출근해 도정현안과 장수군민들의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욱 열심히 노력하는 도의원이 되겠습니다.

 

마지막 하고 싶은 말씀.

저를 정치적 대리인으로 선택해 주신 군민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초심을 잃지 않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발전을 위한 예산을 많이 확보하는 의원이 되겠으며, 지역현안을 위한 정책을 개발해 나날이 발전하는 장수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