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경제정책방향 브리핑…“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하는데 진력”

청와대가 경제 투톱을 포함한 장·차관급 부분 인선을 단행한 가운데, 신임 경제부총리 지명 과정에 이낙연 국무총리의 존재감이 드러나 주목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내년 경제상황이 적어도 금년 수준 이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와 함께 우리 모두가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구현하는데 진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2019년 경제정책방향 정부합동 브리핑을 열고 “경제팀 모두가 시장과 기업의 의견을 귀하게 경청하고 현장과의 소통 노력도 그 어느때보다 강화하겠다. 정부부터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의 큰 틀은 ▲경제활력 제고 ▲경제 체질개선 및 구조개혁 ▲포용성 강화 ▲미래 대비 등 4개 영역의 과제들과 이 중 집중적인 점검·관리를 통해 상반기 중 가시적 진전이 이뤄지거나 성과를 창출할 16대 중점 과제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홍 부총리 2019년 경제정책방향 정부합동 브리핑 발표 전문.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오늘 저희 경제팀은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설명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우리경제는 중대한 전환기적 시점에 직면해 있습니다.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가운데, 분배는 지속 악화되고 4차산업혁명 등 미래 도전요인도 만만치 않습니다.

우리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전세계적으로도 저성장과 양극화가 심화되며 IMF, OECD 등을 중심으로 포용적 성장이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이러한 세계적인 변화의 흐름 속에서 사람중심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작하였습니다.

우리경제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임금 상승 등으로 가계소득은 6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민간소비도 7년 만에 가장 견조한 모습입니다.지지부진했던 노동생산성도 크게 올라가고 있습니다.벤처투자가 3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청년 등의 창업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불공정거래 관행이 개선되고, 순환 출자고리도 지난해 93개에서 금년들어 5개로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고용이나 소득분배 지표 등이 부진하고, 국민들의 삶도 여전히 팍팍한 상황입니다.

기업과 시장의 활력이 저하되고, 고용을 만들어내는 투자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신성장동력 발굴 지연으로 성장·일자리 창출 능력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습니다.

시장 기대와 달랐던 일부 정책과 빠른 인구 고령화는 고용과 분배에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내년도 대내외 경제여건은 엄중한 상황입니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 성장세가 약화되고 통상마찰 장기화 등 불확실성이 상당합니다.경제심리가 위축되고 있고, 그간 견조했던 수출도 둔화될 전망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정부는 이러한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우리경제의 역동성과 포용성을 강화하여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 하겠습니다.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네가지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무엇보다, 경제활력을 높이고 우리경제의 체질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둘째, 포용성의 경우 강화해야 할 것은 더 속도내고, 시장 기대와 달랐던 일부 분야는 보완하고자 하였습니다.

셋째, 속도내서 성과내고 체감토록 하기 위해 총론보다는 각론에 초점을 두어 정책의 구체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끝으로, 이해나 갈등 등으로 막혀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풀어가고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제 내년도 정책방향을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의 큰 틀은 ①경제활력 제고, ②경제 체질개선 및 구조개혁, ③포용성 강화, ④미래 대비 라고 하는 4개의 영역에 있어서의 과제들과 이 중 집중적인 점검·관리를 통해 내년 상반기 중 가시적 진전이 이루어지거나 성과를 창출할 16대 중점 과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첫째, 「전방위적 경제활력 제고」입니다.

먼저, 민간·공공·지자체에서 막혀있는 대규모 투자의 물꼬를 트고 투자 분위기를 확산시키겠습니다.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등 6조원 이상의 민간 투자 프로젝트가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습니다.

6.4조원 규모의 민간투자사업이 투자회복의 마중물이 되도록 대상을 넓히고 신속한 착공을 지원하겠습니다.

광역권 인프라 등 지역 대표사업을 중심으로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을 내년 1분기까지 확정하겠습니다.착공 시점은 최대한 앞당기겠습니다.지역밀착형 생활SOC 등 내년 예산은 역대 최고 수준인 61% 이상을 상반기 중 조기 집행하고,공공기관 투자도 올해보다 9.5조원 늘리겠습니다.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는 신속하고 과감하게 해결하겠습니다.

공유경제, 보건서비스 등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핵심규제(Big issue)는 이해관계자 상생방안을 마련하고, 작지만 개인에게는 절벽과 같은 소규제(Small ball)는 투자캐러반 등 현장 소통을 통해 그 애로를 발 빠르게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창업은 경제활력 제고의 중요한 축입니다.

초기 창업단계 지원에서 나아가 성장(scale-up)과 회수(exit strategy) 단계의 생태계를 중점 보강하여 제2의 벤처붐을 조성하겠습니다.

창업기업이 부동산, 동산, 지재권 등을 묶어서 담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일괄담보제를 신규 도입하고, 회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M&A에 대한 법인세 감면을 ’21년말까지 연장 지원하겠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충남 아산에 있는 자동차부품 전문업체인 서진캠을 방문했다.

소비 등 내수를 활성화하고,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였습니다.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5→3.5%)를 내년 6월말까지 6개월 연장하고,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 지원은 현재 11.6만대에서 15만대로 확대하겠습니다.

관광 분야는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동시에 일자리도 늘릴 수 있는 보고(寶庫)입니다.

이에 한국을 대표하는 K-pop 페스티벌을 연 2회 개최하고, 시내면세점을 추가 개설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포함한 국내 관광 활성화 대책을 각별히 강구하겠습니다.

수출은 내년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수출금융 지원을 12조원 확대하여 총 217조원을 공급하고,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수출에 대한 6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경제 체질개선 및 구조개혁」입니다,

먼저, 주력산업, 신산업, 서비스산업 등 3대 산업 영역에 대한 지원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금년 말까지 제조업 혁신전략을 마련·발표하고, 특히, 자동차·조선·디스플레이·석유화학 등 4개 산업 분야를 우선적으로 육성·지원해 나가겠습니다.8대 선도 신산업 중 스마트팩토리·산단, 미래차, 핀테크, 바이오헬스 등 4대 신산업에 대해서는 내년에 현장에서 가시적 진전과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의 보고(寶庫)인 유망서비스산업은 획기적인 육성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특히, 관광·보건·물류·콘텐츠 등 4대 분야를 중점적으로 활성화 해 나가겠습니다.

노동시장·인력양성 시스템의 혁신도 결코 늦출 수 없습니다.

고용안정성을 강화하면서 직무급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임금체계를 개편하겠습니다.

광주형 일자리를 기반으로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구축·확산시켜 나가고, 내년 중 이러한 모델의 성공 사례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내년에는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신설, 기업주도의 직업훈련 도입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혁신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공정경제는 우리 경제에 있어 맑은 공기와 같습니다.불공정과 불평등이라는 미세먼지를 걷어내기 위해 불공정거래 근절, 기업지배구조 개선, 대·중소 상생협력 확산 등 공정경제의 핵심 과제들을 중단없이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우리 경제·사회의 포용성 강화」입니다.

포용성의 경우 사회안전망 강화 등은 더 속도를 내고, 시장 기대와 달랐던 일부 정책은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아동수당 대상은 만 7세 미만 취학전 아동으로 확대하고, 기초연금은 소득하위 20% 어르신께 내년 4월부터 25만원에서 30만원으로 인상 지원하겠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 후 첫 현장 방문지로 ‘제조업 위기 지역’을 선택했다. 홍 부총리는 취임 이틀째인 충남 아산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업체를 찾았다.

사회안전망을 보다 두텁고 촘촘하게 하기 위해 한국형 실업부조가 ’20년 본격 실행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영세자영업자는 카드수수료 인하 등 경영부담을 대폭 낮추고, 채무재조정, 조세체납금 부담완화 방안도 마련하겠습니다.

최저임금은 일자리안정자금, EITC 지원 등을 통해 연착륙을 지원하고, 이와 함께 최저임금 결정의 객관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최저임금 결정구조를 2월 말까지 개편하겠습니다.’20년 최저임금은 개편된 결정구조 하에서 시장수용성·지불능력·경제 파급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는 그 기조는 유지하되, 현재 논의가 진행중인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가 내년 2월까지는 마무리 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때까지 현재 적용중인 계도기간을 추가 연장하는 것도 검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 대비 투자 및 준비」입니다.

우리 다음세대를 위한 준비, 미래를 위한 대비 등은 지금 우리가 해야할 과제입니다.

먼저,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핵심기술이 확실히 확보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R&D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5G, AI, 데이터 등 R&D를 통해 확보된 첨단 기술이 산업분야에 접목·융합될 수 있도록 융합 생태계 구축에도 더 속도를 내겠습니다.

내년 중 국토·교통 등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수소기반 시범도시를 3개 조성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저출산·고령화 대응은 이제까지의 출산 장려 중심에서 삶의 질 개선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기존대책도 실효성 있는 정책 중심으로 재구조화하여 강력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1세 미만 아동의 의료비를 제로화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등의 이용비율 목표(40%)를 조기에 달성(‘22→‘21년)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개 영역의 주요 정책과제들을 설명드렸습니다만,

특히, 정부역량을 보다 집중해 내년 상반기 중 가시적 진전이나 성과를 창출할  16대 중점과제를 선정,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기업투자·민자사업·공공투자·재정프로젝트 등 4개 빅 프로젝트(big project)와 공유숙박·보건의료서비스·상생형 지역일자리·혁신형 고용안정모델 구축 등 4대 빅딜 과제(big deal), 주력산업·신산업·창업·서비스산업 등 4대 영역에서의 산업혁신(big innovation), 그리고, 서민·자영업자 지원 등 3개의 안전망 강화와 최저임금 정책보완 등으로 구성된 4개 포용성 강화 과제(big trust)에 대해서는 집중 점검하고 각별히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정부는 내년도 성장률은 금년과 유사한 2.6~2.7%, 신규취업자 증가는 금년보다 5만명 늘어난 15만명 수준으로 목표로 삼았습니다.

경제상황이 적어도 금년수준 이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모두가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구현하는데 진력해 나가겠습니다.

경제팀 모두가 시장과 기업의 의견을 귀하게 경청하고 현장과의 소통 노력도 그 어느때보다 강화하겠습니다.

정부부터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합니다.가계와 기업, 국회와 언론, 노동계 등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야 합니다.

사회적 대화와 소통, 타협과 양보를 통해 윈윈할 수 있는 상생의 길을 열고, 우리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데 모두가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