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018년부터 깨끗하고 쾌적한 공중화장실 문화의 정착을 위해 공중화장실 휴지통 없애기를 시행했다.

이제 공공기관, 지하철 등을 포함한 모든 공중화장실의 칸막이 내 휴지통은 없어지고 여자화장실에는 여성 위생용품만을 수거할 수 있는 전용 수거함을 설치해야 한다. 이에 의정부시 자원순환과는 화장실 휴지통 없애기 시행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공중화장실 관리 실태 점검을 시작할 예정이다.

반면에, 아직 시행 초기라는 점에 있어서 휴지통 없는 화장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변기가 막힐 수도 있고, 이용객들이 쓰레기를 버릴 곳이 없어 변기나 바닥에 버려 화장실이 더 지저분해질 것 같다는 의견 등이다.

공원 등의 공중화장실 청소를 담당하는 이모 씨(60)는 “휴지통이 있어도 변기가 자주 막히는데 휴지통을 없애면 화장실 관리는 불가능하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휴지로 인해 변기가 막힐 확률은 아주 낮다. 화장실용 화장지를 출시하기 전에는 국가기술표준원의 물 풀림성 기준 시험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화장실 이용 시 화장실용 휴지가 아닌 여행용 티슈, 물티슈 등을 사용하거나 변기에 다른 이물질을 버리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그리고 화장실에 쓰레기통이 아예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휴대한 쓰레기는 칸막이 밖의 쓰레기통에 버리면 된다.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화장실 문화의 수준은 그 도시의 문화 수준을 보여준다.”며, 지속적인 안내와 홍보를 통해 ‘휴지통 없는 깨끗한 화장실’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면 시민들이 원하는 선진 화장실 문화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의정부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이전 안내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시민의 중독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의정부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의 환경개선을 위해 노후된 구건물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전하여 1월 29일 리모델링을 마치고 정상운영에 들어갔다.

이전한 곳은 의정부시 의정로 52번길 18, 삼보빌딩 3층으로 의정부시청 맞은 편에 위치하며 경전철 의정부시청역에서 도보 3분 거리로 시민의 접근성 및 교통편의를 높여 중독문제를 가진 시민들의 많은 이용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의정부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2012년 5월에 개소한 중독전문상담기관으로 지역사회 알코올 및 기타 중독(도박, 마약, 인터넷 등)에 대한 상담 및 재활치료 연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개소 이래 실제 5년 동안 단주에 성공한 경우가 30여명 이상으로 꾸준히 늘고 있으며, 단주 이후 새롭고 희망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다. 인터넷, 도박 등 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과 대학생 중독예방 서포터즈 양성 등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새로운 곳으로 이전 하여 이를 초석으로 의정부시가 앞장서 중독문제의 해결, 재활 및 사회복귀를 지원하여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 및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 도모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러브맘카페 새 단장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차명숙)는 2017년 10월부터 3개월간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도서 및 장난감, 비품 등을 구입해 아이러브맘카페를 새롭게 단장하였다. 이는 2017년 10월 복지부·사회보장정보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영유아 장난감 및 도서 구입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지원받은 기금(사회복지공동모금회 3,000만원)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단장에서는 책 소독기 구입으로 도서의 정기적인 위생 관리를 통해 어린 영유아의 전염병 등을 예방하게 되었고, 양면서가를 비치해 대여 및 독서 공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분실방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장난감의 효율적인 관리를 할 예정이다.

자유놀이실은 영유아용 대형 놀이집, 쇼파, 미술놀이대 등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고 신체활동을 보다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감으로 교체하여 이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하였다. 특히 18년도부터는 대상 연령을 취학 전으로 확대하면서 유아들을 위한 교구를 보충해 2월부터 새로 구입한 장난감과 도서를 대여할 예정이다.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는 “의정부시민에게 보다 나은 가정양육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도 아이러브맘카페 운영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통합지도‧점검 실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과 적인 점검과 관리로 시민이 살기 좋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관련 규정에 따라 수질‧대기‧폐기물‧오수분뇨 등 오염물질 배출업소 매체별, 등급별로 통합지도‧점검계획을 수립 완료하고 2월부터 지도‧점검에 나선다.

총 점검대상 업체는 대기 및 폐수 배출업소 188개소를 포함하여 소음진동‧폐기물‧오수분뇨‧가축분뇨‧비산먼지‧기타수질오염원 총 8개 매체 1,905개소의 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최근 2년간 점검 결과에 따라 우수‧일반‧중점 업소로 분류하여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오염물질 방지시설 적정 가동 여부 및 배출허용기준 초과 여부, 운영일지 작성 등으로 전년도 미점검 업소 및 중점관리 사업장에 대해 집중 단속하고 또한 환경 NGO단체와 합동으로 무허가 시설 적발 및 환경오염 사고를 예방할 예정이며, 점검 결과 환경관리 취약업체는 관련 협회를 통하여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특히, 의정부시는 “올해는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 유입 등에 따라 대기오염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대기배출업소에 대한 철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제도(LEZ)를 시행하여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할 것” 임을 밝혔다.

 

비산먼지 발생사업 건설공사 현장 지도․점검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등 미세먼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실제적 대응을 위해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한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점검기간은 지난해 보다 2개월 빠른 2월 5일부터 4월 30일 까지 약 3개월간 관내 비산먼지발생사업장 124개소에 대하여 점검할 예정이다.

점검대상은 주로 건설공사 현장으로 특히 대형공사장과 주거지역에 인접하여 상습적으로 먼지발생 민원을 유발하는 공사장에 대하여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대형공사장에 대해서는 경기도와 합동점검을 실시하는 등 비산먼지로 인한 주민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비산먼지 발생사업 (변경)신고 유무 ▲비산먼지 발생억제를 위한 방진벽 등 시설의 설치 및 적정운영 여부 ▲토사 운반차량의 세륜 및 적재함 덮개설치 여부 등에 대하여 중점 점검한다.

한편 특별 지도점검을 통해 적발된 위반 공사현장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고발 등 관련법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점검에서는 대형공사장 40개소의 현장관리 책임자를 상대로 미세먼지에 대한 특별 교육을 병행 실시하여 현재 행정·공공기관에서만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비상저감조치에 대해 관내 대형공사장에서도 적극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의정부시는 대형공사장 관리책임자에게 의정부시 미세먼지경보상황에 대한 문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세먼지 주의보 등 발령 시에 자체 계획에 따라 비산먼지억제를 위한 조치를 강화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최근 미세먼지와 관련하여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시에서도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한 특별 점검과 함께 대규모 건설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교육을 병행하여 민간 건설공사장에서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에 자발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주민들의 건강 보호와 깨끗한 대기질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