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 전체회의 주재…“핵개발 중단하고 대화로 나와야”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해 북한 6차 핵실험 관련,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북 도발 억제·한반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노력 일관되게 추진”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감행과 관련, “이번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만 아니라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매우 심각한 도전으로서 강력히 규탄한다”며 “참으로 실망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북한의 핵실험 직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면서 “북한의 지난 6차례에 걸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는 역대 가장 강력한 제재 내용이 포함된 안보리 결의를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오늘 또다시 6차 핵실험을 감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ICBM급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도발을 통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킬뿐 아니라 세계 평화를 크게 위협함으로써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더욱 가중시키는 실로 어처구니 없는 전략적 실수를 자행했다”며 “정부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분야의 기술을 더 이상 고도화해 나가고 있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북한으로 하여금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해 나갈 것이며 북한의 도발을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통해 정권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며 “북한은 하루속히 핵·미사일 개발 계획을 중단할 것임을 선언하고 대화의 길로 나와야 한다. 그것만이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 부처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하도록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해 나가길 바란다”며 “우리 군은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이번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철저히 준비해 시행토록 할 것이며, 북한의 추가적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 관계를 기반으로 확고한 안보태세를 갖춰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에서의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이런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을 믿고 단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북한 조선중앙TV는 4일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화성-14'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며 ICBM 발사 모습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 “국제사회와 최고로 강한 대북 응징”

NSC서 지시…“북 핵·미사일 고도화 용납 못해”

미군 보유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 전개 방안 협의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핵실험 직후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정 실장은 “북한이 오늘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과거보다 더 강한 위력의 핵실험을 실시했다”며 “이에 대해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해 관련 사항을 평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하도록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라”며 “동시에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만전의 대비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고도해 나가고 있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며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보를 한치의 흔들림 없이 굳건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오늘 회의에서는 북한의 핵시설과 미사일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우리군의 타격 능력을 과시하고 한·미 동맹 차원에서 미군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NSC 회의 전후에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좌관과 두 차례에 걸쳐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 도발에 대해 대책을 협의했으며, 이른 시일 내에 양국 정상 간 전화통화로 더욱 강력한 한미공조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유엔 안보리,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 채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일 금요일(현지시간)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했다.

“한미연합군, 대응조치 행동으로 보여줄 것”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어”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대북경고 성명을 통해 엄중히 규탄하고 강력한 한미 연합군의 대응조치를 행동으로 보여주겠다고 경고했다.

조한규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육군 소장)은 3일 서울 용산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북 6차 핵실험 관련 대북 경고 성명’에서 “북한이 한반도 평화와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제안을 무시한 채 ICBM급 탄도미사일과 더욱 위력이 강해진 핵실험 도발을 감행한 것을 엄중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는 한미동맹은 북한의 도발을 응징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구비하고 있으며, 강력한 한미 연합군의 대응조치를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작전부장은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막무가내식 도발을 감행한 만큼,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핵무기연구소를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 핵실험 강력 규탄…결코 용납 못해”

“선택은 북한 몫…대화 메시지에 호응해야”

정부는 3일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해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매우 심대하고 엄중한 도전”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를 통해 발표한 ‘정부 성명’에서 “북한이 ICBM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과거보다 더 강한 위력의 핵실험을 감행한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성명은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무모하고 무책임한 핵실험을 감행한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이어 “선택은 북한의 몫”이라며 “북한은 계속된 도발의 결과가 더 깊은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지금이라도 비핵화의 결단만이 안보와 경제발전을 보장하는 길임을 깨닫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한 대화의 메시지에 호응해야 한다”며 “북한은 한반도에서의 공고한 평화 구축과 비핵화의 길로 나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와 함께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긴밀히 공조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한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