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생명공학밸리’조성을 위해 연구 용역 착수

국가 혁신과 지역발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터

‘일 중심’의정활동‘현장중심’지역활동을 통한 역점을

1963년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에서 출생하여 서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여 더 깊은 학문을 연구하기 위해 광운대학교 대학원에서 환경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5년 ROTC 장교로 병역의무를 마쳤다.

1999년 친환경 에너지 기업인 엔바이오컨스를 창업하고 기업경영을 했다. 이후 서산시 태안군 지역구로 출마하여 당선, 제20대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한 후,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의정활동과 정책개발에 주력해 왔다. 이는 우리 사회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가진 자에게 지나친 무게 중심이 쏠린 사회는 결코 균형 있게 발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라 생각했다.

성 의원은 앞으로도 누구나 기회를 가지고 성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사회적 약자와 서민들의 권익 신장에 기여하는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최적의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초선이지만 무게감 있는 정치인으로서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자유한국당 성일종 국회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편집자 주]

충청남도 서산시 태안군 성일종 국회의원

보건복지법안,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주요정책 활동

국회의원은 헌법기관으로 자신의 정치적 소신을 법으로 표현하고 특히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그들의 눈물을 닦아줄 때 국회의원이 가장 빛난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국회의원 성일종 의원 의정활동 1호 법안을 살펴본다.

▒ 장애인·어르신 쉼터마련을 위한「주택법 개정안」대표 발의. ▒ 석유화학단지 주변지역에서 피해 받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 산업의 원활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석유화학단지 주변지역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안을 대표발의.

▒ 한국 사람들 목욕 좋아하는데 장애인들의 경우 신체를 보여주기 꺼려해 대중탕에 가지 못함. 이에 장애인 목욕시설 설치를 위한「장애인복지법 개정안」대표발의.

▒ 아동학대 문제 해결 위해 사후 처벌보다는 사전 예방에 중점.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시, 학대가능성 있는 아동의 신속한 발견 및 보호 등을 위한「아동복지법 개정안」과 어린이집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평가·관리체계 구축을 위한「영유아보육법 개정안」대표발의. ▒ 국가와 타인을 위해 희생한 분들 지원 위한「참전유공자 예우법 개정안」,「참전유공자 예우법 개정안」「의사상자 예우법 개정안」과 어려움에 처한 택시운송업계의 세제상 지원 혜택을 위한「조세특례제한법」등 대표발의.

▒ 충청권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수도권 지역에 국한되어있던 대기환경개선 종합 시책을 전국단위로 확대하는 「수도권 대기환경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대표발의. ▒ 세척제, 1회용물컵 등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물품의 관리체계를 정비하기 위해「위생용품 관리법안」을 제정,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올해 6월부터 시행되었다.

▒ 폭염 등으로 인한 이상 수온에 의한 어민 피해를 살피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농어업재해대책법 개정안」대표발의. ▒ 마약류 위험성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대표발의. ▒ 약사나 약국개설자들이 단순 실수로 의약품용기에 가격표기 의무를 위반한 경우, 과태료 부과에 앞서 시정명령을 내리도록하여 제재수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한「약사법 개정안」대표발의 한 결과에 대해 알아 봤다.

(왼쪽부터) 윤종필 의원, 성일종 의원(기자회견), 김순례 의원.

지역구 주요 공약사업과 그 성과

△대산공단의 국가산단 승격, △운산면 한우개량사업소(구. 삼화목장)의 ‘생명공학-관광 클러스터’ 조성, △가로림만 해역 발전 프로젝트, △안면도 관광특구 지정, △대산산단 정밀화학단지 조성, △태안 전통시장 활성화 등 약속드린 공약사업에 대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관련 입법 발의는 물론 정부부처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한 사전적 조치들을 이미 시작하였고, 조속한 시일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지역주민들께 안겨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특히 ‘서산생명공학밸리’조성을 위해 연구용역에 실제 착수했다.

이는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신산업 성장 동력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또한, 서산·태안 지역과 당진 지역의 4만 6천여 명의 근로자들이 고용노동 행정서비스를 받기 위해 먼 거리를 오고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해드리고자 서산시와 협업하여 고용노동부, 행정자치부 등 담당 공무원과, 장관을 만나 설득작업을 계속해 왔다. 그 결과, 지난 5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서산출장소’ 설치가 확정되었다.

오는 15일 ‘서해안유류피해 극복 10주년 기념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국비 3억원을 확보하는데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유류피해 극복 관련 사업에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앞으로도 지역과 국가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보다 장기적인 안목과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계획하고 중점사안은 반드시 추진해내기 위해 관련 부처와 협의하여 대책마련에 앞장서겠다.

성일종 국회의원은 서산 대산공단 주변지역에 대한 수질과 토양, 대기오염 등과 관련, 사상 처음으로 주민을 상대로 정부차원의 역학조사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정치입문동기 및 정치철학

인생의 1막을 기업가로 자수성가했다면, 인생의 2막은 국가에 기여하는 삶을 살고자 한다. 특히 서민들과 어려운 이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서민의 비서실장’으로 살맛나는 세상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고자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 정치는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 것이 사실이다. 솔선수범하여 현장을 뛰어다니고 국민들의 다양한 요구에 일로써 제대로 응답하고 ‘신뢰의 정치’를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정진석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충청권 의원들이 모여 논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종배, 박덕흠, 경대수, 성일종, 권석창, 박찬우, 이명수 의원, 정진석 전 원내대표.

지역민에 대한 메시지 

사랑하는 서산 태안 주민 여러분!

저는 서산 태안을 대한민국 미래핵심 성장 동력의 전초기지로 발전시키는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꼼꼼히 추진중에 있습니다.

‘일 중심’의 의정활동과 ‘현장 중심’의 지역 활동을 통해 그 성과를 주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고 공감하며 청취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녹여낼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제도의 틀을 개선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일꾼이자 국민의 공복(公僕)으로서 국가혁신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동을 주는 정치, 지켜봐 주시고 많은 성원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